일본은행 엔화 방어 개입 선언 / 시진핑 "전쟁 준비에 집중" 요구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9.22 04:40 PDT
일본은행 엔화 방어 개입 선언 / 시진핑 "전쟁 준비에 집중" 요구
(출처 : Gettyimages)

글로벌 중앙은행 금리 결정 D-Day, 슈퍼 목요일
일본중앙은행은 1998년 이후 처음으로 엔화 방어 개입 선언
중국 시진핑은 군 행사에서 "전쟁 준비에 집중할 것." 요구

목요일(22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소화하며 큰 움직임 없는 관망세로 장을 시작했다. 최종금리로 5%까지 제시한 연준의 전례없는 매파적 기조는 시장에 충격으로 다가왔다. 경기침체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는 평이다.

경기침체의 벨웨더로 인식되는 장단기 금리차는 사상 최대폭의 역전을 기록했다. 월가는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확신했으며 이는 목요일 시장이 예상외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 블룸버그는 시장이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인 이유에 대해 "경기침체가 연준의 질주를 막는 서킷 브레이커 역할을 할 것이란 낙관론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연준에 이어 목요일은 이른바 "슈퍼 목요일"로 인식되는 글로벌 중앙은행의 금리 결정이 릴레이처럼 이어질 예정이다. 이미 스위스와 노르웨이, 인도네시아가 금리를 인상했고 일본은 예상대로 동결을 유지했다. 이후 영국과 터키가 금리 결정을 내렸으며 광범위한 글로벌 긴축 기조에 세계은행은 "지난 50년 동안 볼 수 없던 수준의 동시성으로 금리가 오르고 있다."며 "세계적인 긴축이 가속화될 경우 내년 경기침체를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일본중앙은행은 여전히 긴축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유지했다. 기준금리를 -0.1%로 동결한 것이다. 일본은행은 이어 달러 대비 20%나 폭락한 엔화의 약세를 방어하기 위해 개입을 선언했다. 1조 1700억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외환보유고를 무기로 일본은 1998년 이후 처음으로 달러를 매도해 엔화를 지킬 것임을 밝혔다.

시장이 통화정책에 집중하는 사이 국제 정세는 긴박하게 움직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했고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21일(현지시각) 군 관련 행사에서 자국 군에게 "전쟁 준비에 집중할 것."을 요구해 대만과의 지정학적 긴장은 더욱 높아졌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금리 결정이 이어지는 "슈퍼 목요일". 일본중앙은행은 금리 동결 결정과 함께 24년만에 엔화 약세 방어하기 위해 개입 선언. 푸틴의 군동원령 발표 이후 러시아 전역에서 1000명이상의 시위대가 체포되고 전투 연령의 남성들이 대규모 탈출 행렬. 시진핑은 군 행사에서 "전쟁 준비에 집중할 것."을 요구. 미 신규실업수당 청구 발표.

기업동향: 지난 주 글로벌 경기침체를 경고한 페덱스(FDX)의 실적이 장 마감 후 발표될 예정이다. 메타플랫폼(META)은 직원 감축을 통해 앞으로 몇 달 동안 최소 10%에 달하는 비용절감 계획 발표. 바이든 대통령의 코로나 팬데믹이 끝났다는 발언을 소화하며 노바백스(NVAX)는 4일 연속 하락세. 타겟(TGT)은 연말을 대비해 10만명의 직원을 채용할 계획 발표.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전일 연준의 통화정책발표 직후 급등했으나 하락 전환. 유로화는 소폭 회복. 일본 엔화는 일본은행의 통화 안정 개입 선언 이후 급등.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소화하며 강세. 10년물 국채금리는 3.56%, 2년물 국채금리는 4.12%로 상승. 장단기 금리차는 여전히 -55bp로 사상 최대 수준 유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전일 연준의 정책 결과 직후 하락세를 회복하며 안정. 브렌트유는 배럴당 90달러로 0.8% 상승. 크루드유는 배럴당 83달러로 0.9% 상승. 금은 달러 강세와 인플레이션 기대 악화로 하락. 구리는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연준의 통화정책 발표 이후 실질금리의 하락세로 일부 강세 전환. 비트코인은 1만 9088달러로 0.46% 하락. 이더리움은 1291달러로 4.40% 하락. 알트코인은 대부분 강세.

파월은 우리에게 심각한 수준의 경제적 댓가를 치룰 것이라 힌트를 줬다. 우린 미국이 내년 상반기부터 경기침체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한다.
로라 쿠퍼, 블랙록 매크로 전략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오토존(AZO), 제너럴 밀스(GIS), 레나(LEN), KB홈(KBH), 어센츄어(ACN), 달든 레스토랑(DRI), 팩트셋(FDS),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U), 코스트코(COST), 페덱스(FDX)

- 목요일: 일본, 영국,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터키, 스위스 중앙은행 정책결정.

- 목요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 워싱턴DC에서 연설.

- 금요일: 유로존 구매관리자지수(PMI) 발표. 미 S&P글로벌 PMI 발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신규 실업수당 청구: 전주 213K vs 예상 218K vs 실제

경제선행지수(MoM): 전월 -0.4% vs 예상 -0.1% vs 실제

9월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지수: 전월 -9 vs 실제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