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스드매의 미래? 미국서 '가상 결혼식'이 뜬다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3.03.21 23:00 PDT
결혼식 스드매의 미래? 미국서 '가상 결혼식'이 뜬다
(출처 : MIT Technology Review)

[트렌드레터 18호]
🕺 에스파 첫 VR 콘서트 다녀온 썰
💁‍♀️ 만약 내 성(Sex)이 바뀐다면?
🤖 AI가 바꿀 직업 TOP 20

작년에 결혼식을 준비하다가 반농담으로 '그냥 줌(Zoom)으로 결혼식 열까?' 생각해 본 적이 있어요. 아무리 스몰웨딩이라고 해도 하나부터 열까지 정말 챙길 게 많더라고요. 그런데 실제로 '가상 결혼식'이라는 게 있더라구요? 

 지금 미국에선 'Virtual marriage(가상 결혼식)이 트렌드입니다. 줌이나 메타버스 공간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결혼식을 하는 걸 뜻하는데요. 저번달에 메타버스에서 합법적 결혼에 성공한 커플이 화제입니다.

신부 암루타 고드볼(Amruta Godbole, 변호사) 신랑 셸 모놋(Sheel Mohnot,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팬데믹 기간에 만나 장거리 연애를 했습니다. 첫 데이트는 6시간 통화로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런 이들은 타코벨(Taco Bell)에서 후원한 '메타버스 결혼식'에 당첨돼 가상의 타코벨 레스토랑에서 결혼식을 치렀습니다. 

약 1000명이 넘는 하객들이 아바타로 참석해 결혼식을 축하해 줬는데요. 서약서, 반지 교환, 케이크 자르기 등 전통적인 결혼식 절차를 따랐습니다. 가상 결혼식이 끝나자 이들은 당당히 합법적인 부부가 됐습니다. 

타코벨 가상 레스토랑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있는 신부 암루타 고드볼(Amruta Godbole, 변호사) 신랑 셸 모놋(Sheel Mohnot, 벤처 캐피털리스트) (출처 : MIT Technology Review)

한 웨딩 업체 관계자는 "120쌍의 부부가 대기 중이며 일주일에 최소 두 번의 가상 결혼식을 치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상 결혼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바로 '저렴한 비용'입니다. 실제 결혼식에 들어가는 평균 비용은 약 3만 달러(약 4천만 원). 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결혼식을 올릴 수 있고요.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이점도 있죠. 그런데 모든 주에서 가상 결혼식을 합법으로 인정하진 않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상 결혼식,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어서 더밀크는 지난 10일부터 19일까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테크 융합 컨퍼런스 SXSW2023를 취재했습니다. 이곳에서 놀라운 메타버스 기술을 목격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 에스파 첫 VR 콘서트 다녀온 썰

유명 가수이자 작곡가 커스티니 콜린스(오른쪽)가 더밀크 권순우 기자와 함께 SXSW VR콘서트를 즐기고 있다. (출처 : 더밀크 손재권)

3줄 요약

1. SXSW 현장에서 오큘러스 퀘스트2(VR기기)를 쓰고 걸그룹 에스파의 첫 VR 콘서트를 체험했어요.
2. 8K 카메라로 에스파를 근접 촬영, 선명하게 멤버 카리나와 지젤, 윈터 그리고 닝닝이 노래와 춤을 추는 것을 마치 현장에서 보듯 즐길 수 있었어요. 
3. 가장 놀라웠던 것은 '눈높이'. 카메라 앵글과 멤버들 그리고 시청자의 눈높이가 같아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 메타버스 광야에서 만난 에스파

💁‍♀️ 만약 내 성(Sex)이 바뀐다면?

심비오시스는 인간이 '곤충'이되는 경험을 제공, SXSW2023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출처 : 심비오시스)

3줄 요약
1. 가장 화제를 모은 VR 전시는 완전히 다른 성별이 될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카메론 코스토풀로스(Cameron Kostopoulos)의 바디 오브 마인(Body of Mine)이었습니다. 
2. 기기를 착용하면 트랜스젠더와의 인터뷰를 볼 수 있고 신체, 얼굴, 손 트래킹을 결합, 상호작용하면서 '다른 성'에 대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3. 이처럼 VR + AR + MR이 합쳐진 ‘초감각적’ 경험과 콘텐츠 실험이 부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간, 곤충으로 변해보기

🤖 AI가 바꿀 직업 TOP 20

(출처 : Shutterstock)

3줄 요약
1. 최근 출시된 챗봇서비스 GPT-4한테 대표적으로 AI가 대체할 인간의 직업은 무엇이냐고 물어봤습니다. 
2. 1위는 데이터 입력 사무원(Data Entry Clerk, 서기), 서기의 가장 중요한 조건인 빠른 타이핑 속도와 정확성에서 인간이 기계를 능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고객서비스 담당자와 교열 담당자, 법률 보조원, 사서, 번역가, 카피라이터, 시장조사 분석가, 소셜미디어 매니저, 비서, 텔레마케터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 우린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지금 주목 받고 있는 키워드 TOP4

😎 밀퀴즈? 오늘의 Quiz

AI가 바꿀 직업 TOP 1은 무엇일까요?

1. 번역가
2. 카피라이터 
3. 서기 
4. 소셜미디어 매니저

지난호 정답: 3번, 치즈 밀크티는 스타벅스가 지난 몇십 년간 출시한 음료가 아닙니다.

👉 정답 맞추기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