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심화...검은 금요일 연출되나?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9.23 04:37 PDT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심화...검은 금요일 연출되나?
(출처 : Shutterstock)

글로벌 증시는 경기침체 우려로 광범위한 하락세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달러 초강세
국채금리 급등, 유가는 수요침체 우려로 급락

금요일(23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경기침체 우려로 글로벌 증시가 광범위한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주요 지수 역시 모두 큰 폭으로 하락 출발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 선물은 320포인트(1.06%)의 하락세로 장을 시작했고 나스닥 선물은 1.29%, S&P500 선물은 1.13% 하락했다.

연준의 긴축이 경기침체를 야기할 것이란 기대는 시장에 국채금리와 달러의 초강세로 나타났다. 10년물 국채금리는 무려 3.77%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달러 인덱스는 112.17레벨로 올해 또다른 최고가를 경신했다.

'슈퍼 목요일'로 명명된 22일(현지시각)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긴축 기조 역시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폭발시킨 촉매제가 됐다. 터키와 일본은 제외한 대부분의 중앙은행이 강력한 긴축기조를 유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타이트한 금융환경이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리즈 트러스 신임 총리의 영국은 행정부가 1972년 이후 가장 급진적인 감세안을 내놓으면서 긴축 우려가 더 커졌다. 영란은행이 향후 재정 부양책을 상쇄하는 긴축을 강행할 것이란 전망으로 11월 정책회의에서 100bp 금리인상 가능성이 50%로 증가했다. 이는 영국 국채의 폭락과 파운드의 하락세로 이어졌다.

미국 주식시장은 범유럽 Stoxx600 지수가 올해 최저치로 하락, 고점에서 20% 이상의 하락장인 베어마켓으로 재진입하면서 함께 무너졌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가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강화되면서 올해 목표가를 4300에서 3600으로 하향 조정한 점도 투자심리에 악재로 작용했다.

가장 충격을 받은 것은 에너지였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수요가 마를 것이란 우려가 유가 하락을 촉발했고 에너지는 그 충격을 고스란히 반영했다. 미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선물가격이 롤오버되면서 2.5% 하락했고 엑손모빌(XOM)을 비롯해 셰브론(CVX)과 슐럼베르거(SLB)와 같은 에너지 기업 역시 모두 2% 이상 하락 출발했다.

유가의 급락에 아미트라 센 에너지 에스펙트 연구이사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이란과 러시아로 인한 공급제약 문제에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우려, 여기에 OPEC의 생산능력 부족까지 현재 유가를 움직이는 모순적인 요인들이 너무 많다."며 에너지 시장이 매우 불안정하다고 평가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전세계적인 금리인상 기조로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강해지며 '킹달러' 귀환. 글로벌 증시 광범위한 하락세로 미국 증시도 큰 폭의 하락 출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10년 만에 최고치로 상승. 영국 증시는 리즈 트러스 총리가 급진적인 감세안을 발표한 후 급락세. 영란은행의 공격적 금리인상 우려로 파운드화 폭락.

기업동향: 페덱스(FDX)는 분기별 이익이 20% 감소했다고 밝히며 시장의 예상을 크게 하회한 실적 공개. 향후 배송비를 인상하고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발표. 보잉(BA)은 증권거래위원회의 전임 CEO에 대한 진술 조사와 관련 2억 달러를 배상하기로 합의. 코스트코는 시장의 전망을 모두 상회하는 실적과 멤버십 인상 가능성 시사에도 3%대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와 파운드화의 급락세에 초강세 전환. 파운드화는 영란은행의 매파적인 금리인상 우려로 인한 경기침체 가능성에 베팅하며 폭락.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강화되며 급등. 10년물 국채금리는 3.79%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4.25%로 상승. 장단기 금리차는 -45bp로 재차 확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둔화 우려로 폭락. 브렌트유는 배럴당 87달러로 2.92%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80달러로 3.2% 하락. 금은 달러 강세에 1.6%대 하락. 구리는 글로벌 수요 둔화 우려로 3.9% 폭락.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위험자산 회피 신호에도 혼조세. 비트코인은 1만 8940달러로 1.53% 하락. 이더리움은 1291달러로 0.26% 하락. 반면 도지코인과 샌드코인 등 일부 알트코인은 강세 유지.

지금 시장은 아무도 정신을 차릴수 없는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언젠가는 경기침체가 세상의 종말을 의미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돼 다시 건설적인 투자를 하겠지만 지금은 모두 하늘이 무너지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팀 레스코, 마리너 웰스 어드바이저 수석 고문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오토존(AZO), 제너럴 밀스(GIS), 레나(LEN), KB홈(KBH), 어센츄어(ACN), 달든 레스토랑(DRI), 팩트셋(FDS),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U), 코스트코(COST), 페덱스(FDX)

- 금요일: 유로존 구매관리자지수(PMI) 발표. 미 S&P글로벌 PMI 발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9월 제조업 PMI: 전월 51.5 vs 예상 51.1 vs 실제 51.8

9월 S&P글로벌 복합 PMI: 전월 44.6 vs 실제 49.3

9월 서비스 PMI: 전월 43.7 vs 예상 45.0 vs 실제 49.2

미국의 기업활동지수가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회복의 기운을 뽐냈다. 하지만 여전히 3개월 연속 경기 위축을 유지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는 평이다.

23일(현지시각) 발표된 S&P 글로벌의 종합 구매관리자지수(PMI)에 따르면 9월 미국의 기업활동은 49.3으로 8월의 44.6에서 크게 회복했다. 제조업은 8월 51.5에서 시장의 추정치였던 51.1을 상회한 51.8로 보고되며 제조업이 여전히 활황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미국 경제의 80% 수준을 차지하는 서비스의 회복도 가팔랐다. 9월 서비스 PMI 지수는 49.1로 전월의 43.7과 시장의 추정치였던 45.0을 크게 상회하며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예약이 개선되며 물가 상승 압력에도 소비 수요가 유지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크리스 윌리엄스 S&P 글로벌 수석 비즈니스 이코노미스트는 "투입 비용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지만 역사적 기준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라며 "기업 활동이 감소하면서 설문조사는 여전히 미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 하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S&P 글로벌의 성명대로 비용 상승 압력은 2021년 1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는 향후 인플레이션에 하방 압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인식된다. 한편 미래의 기업 기대치도 신규 주문의 증가와 서비스 부문의 신규 고객 확보에 대한 기대로 4개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