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와 홈디포 실적...소비행태 / 유럽의 에너지 위기 악화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8.16 06:03 PDT
월마트와 홈디포 실적...소비행태 / 유럽의 에너지 위기 악화
(출처 : Gettyimages)

대형 소매업체 월마트와 홈디포 2분기 실적...소비행태의 변화에 주목
가뭄과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으로 더 악화되는 유럽의 에너지위기
건축허가, 신규 주택착공...모기지 금리 급등으로 악화되는 주택시장

전일(15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중국 경제의 둔화 소식에 원자재가 약세로 전환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이후 나스닥의 주도로 회복하며 주요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우 +0.45%, 나스닥 +0.62%, S&P500 +0.40%, 러셀2000 +0.23%)

주식시장은 상승했으나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더 짙어졌다. 중국은 소매판매를 비롯해 산업생산 등 성장에 필수적인 데이터가 일제히 예상을 크게 하회했다.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뉴욕 연은의 제조업 지수는 2001년 이후 팬데믹을 제외하고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주택 건설업자들의 심리도 2007년 이후 가장 긴 하락세를 보이며 미국 경제 역시 빠르게 둔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글로벌 경제가 하향세를 보임에 따라 월가 역시 향후 시장의 방향성에 조심스런 견해를 드러냈다. 이펙 오즈카데스카야(Ipek Ozkardeskaya) 스위스쿼트 은행 수석분석가는 "명확한 방향성이 사라지면서 시장이 위아래로 흔들리고 있다. 어제의 경제 데이터는 가파른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주장을 약하게 하고 향후 보합세 혹은 조정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화요일(16일, 현지시각) 발표된 대형 소매업체들의 실적은 향후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있다. 월마트(WMT)와 홈디포(HD)의 실적은 엇갈렸다.

월마트는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이익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한 후 3.4% 상승했다. 한달 전 제시했던 이익 하락에 대한 경고는 유지했지만 하반기 동일점포 매출 성장세를 3%로 재확인해 추가 하향 조정이 없었다는 점이 호재로 인식됐다. 반면 홈디포는 월가 추정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고객 거래가 감소했다고 발표해 개장 전 거래에서 약 3% 하락했다.

2분기 어닝시즌이 마무리 되면서 투자자들의 시선이 경제 데이터와 연준의 통화정책으로 다시 전환되고 있다. 수요일(17일, 현지시각) 공개 예정인 7월의 소매판매 지수는 인플레이션 압력에도 미국의 소비가 견고한지 여부에 대한 단서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경제가 둔화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나오면서 연준이 이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단서도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통해 공개된다. 다만 시장은 의사록보다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와이오밍 주 잭슨홀에서 열리는 연례 통화정책 심포지움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미 대형 리테일러 홈디포(HD)와 월마트(WMT)의 실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행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신규 주택착공 및 건축허가는 모기지 금리 이자의 급격한 상승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주택시장의 둔화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 유럽의 에너지 위기는 가뭄과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으로 인해 더 악화. 천연가스 가격은 올해 최고 수준으로 상승. 독일의 ZEW 경제기대지수는 추가 하락.

기업동향: 월마트(WMT)는 월가 추정치를 상회하는 실적과 올해 전망을 유지하며 강세. 임금 상승 압력에도 높은 동일매장 매출 성장세가 이를 상쇄하면서 순매출 대비 운용 비용이 감소했다고 발표. 홈디포(HD)는 실적이 월가 전망치를 상회했으나 고객 거래가 감소하고 있다고 발표하며 하락. 세계 최대의 광산 업체 BHP(BHP)는 연간 이익이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발표하며 강세.

통화동향: 미 달러 인덱스는 중국의 경제 둔화와 유럽의 에너지 위기로 인한 투자심리 악화에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커지며 강세 유지.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지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2.83%, 2년물 국채금리는 3.24%로 장단기 금리차 역전폭은 40bp로 확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이란 핵협상의 성사 가능성에 약세를 보였으나 미국의 대형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예상보다 나은 실적을 발표,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이며 강세 전환. 금은 달러 강세에 하락.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부진한 경제지표에 거래량 줄어들며 보합세. 비트코인은 2만 3923달러로 0.24% 하락. 이더리움은 1888달러로 0.4% 상승.

시장이 6월 저점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경제지표의 하락은 미국 기업들의 수입이 악화될 것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셰인 올리버, AMP캐피탈 최고 투자 전략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웨버(WEBR), 월마트(WMT), 홈디포(HD), 씨(SE), 타겟(TGT), 로우스(LOW), 시스코(CSCO), 콜스(KSS), BJ's(BJ), 캐나디안솔라(CSIQ), 에스티로더(EL),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존디어(DE), 풋락커(FL) 등 실적발표.

- 화요일: 건축허가 및 신규주택착공, 산업생산 발표.

- 수요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7월 회의록 공개.

- 수요일: 미 7월 소매판매 발표.

- 수요일: 뉴질랜드 중앙은행 금리 결정.

- 목요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및 기존주택판매. 필라 연은 제조업 지수 등 발표.

- 목요일: 에스더 조지 캔자스 시티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발언.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7월 건축허가: 전월 1.696M vs 예상 1.650M vs 실제 1.674M

7월 신규 주택착공: 전월 1.599M vs 예상 1.540M vs 실제 1.446M

7월 산업생산(MoM): 전월 -0.2% vs 예상 0.3% vs 실제 0.6%

모기지 금리가 급등하며 주택시장이 빠르게 냉각하고 있다. 화요일 발표된 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7월 신규 주택착공은 2021년 초 이후 가장 둔화됐다. 부동산 시장 조사업체 레드핀에 따르면 모기지 이자율의 상승으로 구매자들이 시장에서 떠나며 취소되는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주택착공은 6월 거의 160만건에서 7월에는 145만건으로 약 10%가 감소했다. 미래 건설수요의 척도로 인식되는 건축허가 역시 전망치는 소폭 상회했지만 전월 대비 1.3%가 감소한 167만건으로 집계됐다.

한편 미 연준이 발표한 7월 미국 내 공장에서의 생산은 자동차 생산 증가에 힘입어 3개월 만에 처음으로 증가세를 기록했다. 제조업 생산은 6월 수정된 0.4% 감소에 이어 0.7%가 증가했다. 광업과 유틸리티를 포함한 총 산업생산은 6월의 0.2% 감소에서 크게 증가한 0.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달의 견조한 회복에도 많은 기업들이 재고 과잉과 수요 둔화에 시달리면서 향후 산업생산은 모멘텀을 잃을 위험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최근 공장조사에서 주문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강달러 역시 수출에 악영향을 주면서 역풍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최근 시카고 연은뉴욕 연은의 조사에 따르면 신규주문과 출하량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심각한 경기 둔화세를 겪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