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택시, 미래 부동산 지형 바꾼다

김영아 2022.06.29 16:34 PDT
에어택시, 미래 부동산 지형 바꾼다
(출처 : Shutterstock)

[스타트업 포커스] 에어택시, 모빌리티 스타트업이 부동산을 바꾼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트렌드를 매주 생중계하는 더밀크 스타트업 포커스입니다.

최근 몇년간 마음의 건강이 핫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 ‘힐링’을 내세운 책들, 반려동물과 반려식물, 명상 앱, 요가와 필라테스 같은 정신과 신체를 함께 가꾸는 운동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 경쟁 속에서 자라온 학생들에게 특히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그만큼 도시에서의 생활이 많은 이들에게 부담을 주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 보면 궁금해집니다. 도시가 싫으면 한적한 시골로 떠나면 되지 않을까요? 팬데믹 이후 원격근무도 좀더 쉬워졌는데, 왜 이렇게 이것저것 해가면서 도시에서 ‘존버'하는 걸까요? 사람마다 도시를 뜨지 못하는 데는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아마도 도시가 가진 ‘인프라'가 공통적인 요인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은 집에서 하지만, 우리 아이가 좋은 교육을 받으려면 대치동에 있는 유명 학원에 다녀야 합니다. 강의는 인터넷에서 들으면 될지 몰라도, 같이 공부하면서 때로는 놀러다닐 친구들은 만날 수 없습니다.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나서 강남에서 멀지 않은 유명한 카페에 가 다른 학부모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다집니다. 혼자 여유를 즐기고 싶은 날에는 학원서 멀지 않은 서초 예술의 전당에 전시를 보러 갑니다. ‘강남불패'라는 말이 왜 사라지지 않는지, 도시의 인프라가 주는 이익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도시의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멀어질수록 불편함은 더해집니다. 인프라가 갖춰진 곳까지 이동할 때 들어가는 피곤함과 비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정부 규제에도 계속 오르는 집값은 도시에 사는 많은 이들에게 좌절을 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부동산 문제를 잡을 수 있을까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에어택시(airtaxi)가 그 답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습니다. UAM이 대중화되면 날아서 이동하니 교통체증 문제도 없고 그 시간도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꼭 중요 시설과 가까이 살 필요가 없으니 중심가의 부동산 가격도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상용화와 대중화에 성공한다면 좋은 영향을 주겠지만, 아직 갈 길은 멉니다. 법적 규제 문제, 에어택시의 배터리와 이동 거리, 비용 등 해결할 것이 더 많습니다. 어쩌면 불가능할 지도 모르지만, 전기차 시대를 연 테슬라처럼 어느날 어떤 기업이 세상을 바꿀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도시 교통을 바꾸고 부동산을 바꿀 세 스타트업, 조비, 오버에어, 메타웨이브를 소개합니다.

에어택시도 네트워크다, 조비

조비 에비에이션이 개발한 에어택시 모델 앞에 선 조벤 비벌트(JoeBen Bevirt) CEO (출처 : 조비 에비에이션 홈페이지)

테슬라가 전기차 시대를 열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아직까지도 다른 전기차들과의 경쟁에서 우세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동차의 이미지나 품질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충전 네트워크' 때문일 것입니다. 미국 주요 지역에서, 1시간 이내 고속 충전이 가능한 슈퍼차저의 편리함 때문에 다른 차보다도 테슬라를 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테슬라처럼 UAM계에도 네트워크, 인프라에 집중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지난 해 2월 상장한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이하 조비)입니다. 조비는 LA와 샌프란시스코 일대, 뉴욕, 마이애미를 허브로 조금씩 승하차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에어택시 승하차장은 교통뿐 아니라 문화, 경제적 중심지가 됩니다.

탄탄한 인프라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조비,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 에어택시, 문제는 인프라

저소음이 힘이다, 오버에어

오버에어의 항공기 버터플라이 (출처 : 오버에어 홈페이지)

도시 위를 날아다니는 비행기 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빠름, 시원함, 자유로움…여러 좋은 감정이 떠오를 수도 있겠지만, 부정적인 경험이 떠오르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 중 많은 분들이 비행기 소음을 떠올리실 겁니다. 드론, 에어택시가 규제에 막히고 많은 이들의 반대에 막히는 가장 큰 이유죠.

하지만 조용한 비행기가 있으면 어떨까요? 캘리포니아 산타 애나에 위치한 비행기 제조 스타트업 오버에어(OverAir)는 40데시벨 미만의 저소음 전기 비행기 ‘버터플라이(Butterfly)’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40데시벨은 에어컨 소음인 약 65데시벨보다도 적은 수치입니다. 한화그룹에서도 투자한 저소음 비행기 오버에어, 더밀크에서 이들의 미래와 과제를 알아보세요.


👉 비행기 소음은 잊어라

레이더도 진화한다, 메타웨이브

(출처 : 메타웨이브 홈페이지)

부동산을 잡는 도시교통 기술의 혁신, 하늘에서 일어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운전의 피로를 줄이고 사고를 줄이는 자율주행차 기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러 자율주행차 기술 기업 중 메타웨이브(Metawave)는 특히 주목할 만한데요. 이들은 라이다(LiDAR) 위주의 기술, 스타트업 신에서 레이더(radar)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메타웨이브의 자동차용 레이더인 스펙트라(SPEKTRA)는 안개, 강한 햇빛 등 좋지 않은 기상 상황에서도 먼 곳의 물체를 탐지 가능,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노드 코슬라의 코슬라 벤처스(Khosla Ventures)도 주목한 메타웨이브,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 레이더 기술의 진화

이주의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펀딩 & 인수합병 소식

더밀크알파 인뎁스리포트: 존 디어

현재 미국 시장에서 가장 이슈를 몰고 다니는 기업은? 이슈 기업을 집중 분석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더밀크알파 인뎁스리포트, 이번 주인공은 농기계 제조사 존 디어(John Deere) 입니다.
미국 최대의 농기계 기업이라는 명성에서 그치지 않고 AI, 친환경 전기 기술 등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존 디어. 내년 열릴 CES2023의 기조연설 참가자로 선정된 '농슬라' 존 디어 집중분석,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 존 디어 리포트 (다운로드)

모빌리티, 이동수단 이상의 변화

(출처 : gettyimages)

모빌리티 기술은 부동산 시장을 바꾼다? 그 이상의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삶과 밀접하면서도 큰 변화를 주는 모빌리티 최신 트렌드, 더밀크에서 만나보세요.

👉 모빌리티 트렌드 확인하기

생생한 인사이트가 담긴
콘텐츠를 마음껏 읽어보세요!

구독 플랜을 업그레이드 하시면 더밀크 오리지널 콘텐츠 풀버전과 차별화된 미국 우량 & 가치주 분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