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결국 파산보호 신청...은행 위기 우려 지속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17 06:22 PDT
SVB, 결국 파산보호 신청...은행 위기 우려 지속
미 연준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17일
연준 할인창구 대출 1530억 달러 돌파하며 2008년 위기 이후 최고
중국 지급준비율 3개월 만에 다시 인하하며 시중 유동성 공급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배당금 중지 발표하며 다시 급락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22am ET]

뉴욕증시는 은행 위기에 대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소폭 하락 출발했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이 개장 전 14% 급락하며 크레디트 스위스 역시 10%가 무너지는 등 구제책에도 여전히 은행들의 변동성은 커지는 모습이다. 은행 유동성 위기의 신호탄이 됐던 실리콘밸리 은행은 챕터11 파산을 신청했다. (다우 -0.54%, S&P500 -0.39%, 나스닥 +0.06%)

자산시장동향[8:25am ET]

핵심이슈: 은행의 유동성 위기로 연준의 할인 창구를 이용한 대출이 1530억 달러를 돌파하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 / 중국은 은행 지준율을 25bp 인하하며 2007년 이후 최저치로 통화정책 완화.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유지되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46%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4.0%로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를 기다리며 약보합세.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강세 전환. 일본 엔화는 강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잠재적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로 약세 유지. 브렌트유는 배럴당 67달러로 1.3% 하락. 천연가스는 4.5% 급락.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강세.

개인투자자 심리 6개월 만에 최저치[9:47am ET]

미 개인투자자협회(AAII)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의 낙관론은 6개월 만에 최저치로 하락했고 반대로 비관론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AAII에 따르면 향후 6개월 동안 주가가 오를 것이란 기대는 5.6% 하락한 19.2%에 그쳐 지난 9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비관론은 6.7 포인트 상승한 48.4%로 역사적 평균인 31.0%를 상회했다. 일반적으로 개인 투자심리 지수는 투자시 반대의 시그널로 거래하는 역행매매의 근거로 인식된다.

공장생산 두 달 연속 회복세[10:17am ET]

미국의 2월 산업 생산이 변화를 보이지 않은 가운데 공장 생산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업과 유틸리티를 포함한 전체 산업 생산은 변동이 없었으나 공장에서의 생산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침체에 빠진 제조업에 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장 생산의 연속적인 증가는 공급망 개선과 주문의 반등에 힘입어 1분기 미국 경제가 견고한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특히 이번 데이터는 공급관리자협회(ISM)의 공장활동지수가 6개월 만에 처음으로 회복세를 보인 후 발표된 것으로 제조업이 회복을 하고 있다는 시그널로 인식됐다.

소비심리 둔화에 인플레 기대도 동반 하락 [11:23am ET]

미국인들의 소비심리가 높은 물가에 억눌리며 둔화됐고 이는 그대로 인플레이션 기대의 하락으로 이어졌다. 미시건대의 소비자심리지수는 63.4로 전월의 67.0과 예상치였던 66.9보다 더 크게 하락했다. 특히 향후 전망을 묻는 지수는 61.5로 역시 예상보다 더 크게 하락해 암울한 전망을 예고했다.

소비심리가 빠르게 둔화하는 만큼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가능성도 낮게 봤다. 응답자들은 미국의 단기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를 3.8%로 응답하며 거의 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 역시 2.8%로 6개월 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

마감시황[4:31pm ET]

뉴욕증시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부진이 전체 파이낸셜 섹터에 우려를 더하면서 하락 마감했다. 금융 섹터는 3.29%의 급락세를 보였고 기술주가 0.11%의 하락세로 상대적으로 견고했지만 11개 섹터가 모두 하락하는 부진을 보였다. (다우 -1.19%, S&P500 -1.10%, 나스닥 -0.74%)

챕터11 파산보호란?
미 연방정부의 파산법에 의거한 파산 절차 중 하나로 회생 가능성이 없는 기업의 청산을 뜻하는 챕터 7 파산과 다르게 챕터11 파산은 채무자의 영업활동에서 부채 및 자산의 재편성을 포함하는 회생파산으로 인식된다. 한국으로 따지면 법정관리와 유사하다.

🔰 기업동향 라이브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 주요 은행들의 300억 달러에 달하는 유동성 공급으로 전일 약 10% 상승한 FRC는 배당금 중단을 발표하며 다시 13% 급락.

크레디트 스위스: 블룸버그에 따르면 CS가 스위스 규제 당국으로부터 유럽의 대형 라이벌 은행인 UBS의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고 보도되며 6.9% 하락.

페덱스(FDX): 물류기업 페덱스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수요 약세를 어느정도 상쇄하는데 성공하며 기대치를 웃도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 개장 전 11% 급등.

머크(MRK): 대형 제약회사 머크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의 실망스런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하며 개장 전 소폭 하락.

알파벳(GOOGL): 구글 모기업 알파벳은 콘텐츠 비용 증가를 이유로 유투브TV 구독료 인상을 발표하며 소폭 하락.

마이크로소프트(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690억 달러 규모의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 유럽 반독점 규제 당국에 대책을 제시했다고 전해지며 소폭 상승.

우리는 전면적인 금융위기를 예상하지는 않지만 근본적인 역학을 무시해서는 안될 것. 금융 상황이 계속 긴축되면서 경기침체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우리는 중장기적으로는 은행에 건설적인 의견을 유지하지만 위험 자산과 관련해 방어적인 입장을 취하고 은행에 대해서는 전술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취할 것을 권한다.
카스텐 주니어스, 뱅크 J. 사프라 사라신 수석 이코노미스트

📊 미국 주요 경기지표

2월 산업생산(MoM): 전월 0.3% vs 예상 0.2% vs 실제 0.0%

3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67.0 vs 예상 66.9 vs 실제 63.4

3월 미시건대 인플레이션 기대: 전월 4.1% vs 실제 3.8%

2월 미국 경기선행지수(MoM): 전월 -0.3% vs 예상 -0.3% vs 실제 -0.3%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ZIM(ZIM), 게티 이미지(GETY_, 블레이드(BLDE), 스킬스(SKLZ), 레나(LEN), 게스(GES), 어도비(ADBE), 윌리엄 소노마(WSM), 페덱스(FDX), 샤오펑(XPEV).

- 13일(월): CB 고용추세지수,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 CME 그룹은 비트코인 선물에 대한 이벤트 계약 실시.

- 14일(화): NFIB 소기업 경기낙관지수, 소비자물가지수(CPI), API 오일 재고량. 캐터필라는 3년에 한 번씩 열리는 업계 최대 규모의 산업 엑스포 CONEXPO-CON/AGG 개최.

- 15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매판매,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NAHB 주택시장지수, 오일 재고량. 미 상원은 의회예산국, 회계감사국, 정부출판국을 위해 제시된 2024 회계연도 예산안에 대한 청문회 진행. 메타플랫폼은 메타버스 VR 헤드셋 장치인 퀘스트 프로 가격 인하.

- 16일(목): 건축허가, 신규주택착공, 신규 실업수당 청구,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작업의 미래'에 대한 웨비나를 진행, ChatGPT의 사용에 대해 설명.

- 17일(금): 산업생산,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경기선행지수.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은행의 도덕적 해이, 그리고 시장의 섯부른 기대
금리동결과 금리인하 기대에 신난 시장
SVB 사태가 경기침체를 앞당긴다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선런(RUN): SVB 위기는 금리의 정점으로...태양광 업체에게는 기회로
마이크로소프트(MSFT): 사이버보안 부문에서 가파르게 성장하는 빅테크
나이키(NKE): 중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에서 지속적인 강세 전망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