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SEC 암호화폐 규제 본격 시동 .. 코인베이스 타격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23 05:24 PDT
미 SEC 암호화폐 규제 본격 시동 .. 코인베이스 타격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23일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인 발언을 소화하며 시장 변동성 확대
재닛 옐런 재무장관, "포괄적 예금 보장 없다."발언에 은행주 약세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코인베이스 등 주요 암호화폐 기업 고소

오전시황[7:50am ET]

미 증시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인 발언으로 큰 손실을 본 후, 목요일(23일, 현지시각) 소폭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출발했다. (다우 +0.14%, S&P500 +0.43%, 나스닥 +0.86%)

반면 유럽증시는 영란은행이 은행 위기보다 인플레이션 통제에 중점을 두고 3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의 금리인상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 하락했다. 스위스와 노르웨이 중앙은행도 모두 금리인상과 함께 더 강한 긴축을 예고하면서 유럽증시는 약세를 유지했다.

자산시장동향[7:58am ET]

핵심이슈: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더해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미국 은행 예금에 대한 '포괄적 보증'을 계획하지 않고 있다는 발언에 은행주 약세 / 연준에 이어 스위스, 노르웨이, 홍콩, 필리핀, 영국 중앙은행이 모두 금리인상 /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코인베이스를 비롯해 트론 등 주요 암호화폐 기업을 고소.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금리인상 스탠스를 소화하며 상승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48%, 2년물 국채금리는 3.97%로 상승.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긴축기조로 인한 경기둔화 가능성을 주시하며 약보합세.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잇단 중앙은행들의 금리인상 발표로 강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원유 재고량이 100만배럴 이상 증가해 거의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약보합세.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상승.

증권거래위원회, 코인베이스에 '웰스 노티스' 통지[10:56am ET]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 불법 금융 거래 혐의에 대해 사전 경고 통지서인 웰스 노티스(Wells Notice)를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웰스 노티스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향후 집행 조치를 취하겠다는 공식적인 선언으로 인식된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코인베이스의 상품 상당수가 사실상 증권으로 증권거래위원회에 등록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베이스는 이에 당분간 서비스가 평소와 같이 운영될 것이라 밝혔지만 향후 잠재적 제재의 가능성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폴 그루왈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실망스런 결과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일단 자사 서비스의 적법성에 확신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모기지 금리 하락에 부동산 시장 안정 찾나? [1:47pm ET]

국채금리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부동산 시장이 미약하나마 안정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프레디 맥에 따르면 미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6.24%로 지난주 6.6%에 하락하며 2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갔다. 또한 지난 1월 중순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했다.

모기지 금리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신규 주택판매도 회복세를 보였다. 2월 미 신규 주택판매는 1월의 63만 3천건에서 1.1%가 증가한 연간 64만건을 기록했다. 월가 추정치는 65만건이었지만 지난 10월 이후 꾸준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는 평이다.

미 고용시장 여전히 타이트하다 [2:03pm ET]

일부 대기업의 해고와 경기침체 우려에도 미국의 고용시장이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3월 18일(현지시각) 신규 실업수당 청구가 전주 대비 1천건이 감소한 19만 1천건으로 하락했다.

월가 추정치가 19만 7천건이었다는 점에서 시장의 예상보다 더 견고했다. 신규 실업자수가 역사적 최저치를 이어갈 정도로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연준의 셈도 더 복잡해졌다는 평이다.

미 연준은 최근 통화정책회의에서 은행의 유동성 위기보다 인플레이션 대응에 더 집중할 것을 강조한바 있어 강력한 고용시장이 이어질 경우 긴축기조가 장기화될 위험이 있다.

마감시황[4:01pm ET]

미 증시는 금융주의 불안이 계속되는 와중에도 대형 기술주에 대한 매수세가 지속되며 3대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다만 나스닥을 제외한 S&P500과 다우는 한때 1.5%가 넘게 급등했으나 대부분의 이익을 되돌리는 부진한 모습을 연출했다. (다우 +0.23%, S&P500 +0.30%, 나스닥 +1.01%)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