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를 파악하는 2개 핵심 질문 : 경기침체 그리고 금리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23 13:57 PDT
'오늘의' 경제를 파악하는 2개 핵심 질문 : 경기침체 그리고 금리
(출처 : Shutterstock)

[투자레터] 뉴욕시그널 라이브 방송 Q&A
경기침체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기준금리 5% 돌파 가능할까?
미국의 집값은 빨리 떨어지고 있나?

금리 상승세가 다시 매서워지고 있습니다. 연준의 정책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이제 4.6%를 넘었습니다. 2008년 이후 최고치입니다. 사실상 5%를 향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금리 시그널에 주식시장은 다시 위축되는 모습입니다.

예상보다 나은 3분기 실적이 저가 매수세를 자극하고 있지만 상황이 쉽지는 않습니다. 역사적인 과매도세에 몰린 저가 매수, 긍정적인 기업 실적, 모두 좋지만 문제는 결국 금리입니다.

높은 금리는 미래 수익에 대한 부담이 됩니다. 결국 주가는 가만히 있어도 밸류에이션은 반대로 높아지는 매직을 선보입니다. 주식은 위가 아닌 아래를 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너무 강력한 고용도 부담입니다. 오늘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는 다시 하락하며 경기침체와는 거리가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두가 경기침체를 외치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은 해고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강력한 고용시장은 소비를 자극하고 물가를 자극합니다. 인플레이션 우려는 커지고 그만큼 연준의 긴축에 대한 두려움도 커집니다. 여전히 시장은 안갯속에 있습니다. 시장이 안정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금리의 하락이 절실해 보입니다.그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은 금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