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중국서 가격 또 내렸다...EV 가격전쟁 계속되나?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8.15 03:41 PDT
테슬라 중국서 가격 또 내렸다...EV 가격전쟁 계속되나?
(출처 : Gettyimages)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8월 14일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중 하나인 컨트리가든 파산 위험
중국 부동산 부문의 붕괴 위험이 제기되며 아시아 증시 급락
골드만삭스, 내년 6월까지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 전망

📈 뉴욕증시 라이브

마감시황[4:03pm ET]

뉴욕증시는 기술 중심의 나스닥이 탄력성을 보이며 AI 수혜주로 인식되는 엔비디아 등의 기업들이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우 +0.07%, S&P500 +0.58%, 나스닥 +1.05%)

스트라테가스, "에너지 주식이 리더십을 잡을 것"[3:32pm ET]

미 투자 리서치 회사 스트라테가스는 에너지주가 최근 몇 주 동안 주식시장에서 그 어떤 그룹보다 최고의 가격 역학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크리스 베론 기술분석가는 8월 에너지가 11개 섹터 중 가장 높은 2.2%의 상승세를 기록했고 3분기에는 9.5%가 올라 역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베론은 "에너지 종목의 100%가 50일 이동평균선을 상회하고 있으며 기술 부문은 40% 미만에 그치고 있다."며 추세가 에너지를 향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에너지는 지난주 약 70%가 3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여전히 견고하다."며 섹터가 기술적으로 매우 견고한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골드만삭스, "주식보단 채권...기회 잡아야"[2:12pm ET]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올해 주식시장보다는 채권을 더 선호한다고 밝혔다. 아시샤 샤 골드만 공공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우린 인플레이션을 통해 많은 변동성을 목격했다. 하지만 이는 또한 10년 넘게 보지 못한 실질금리로 채권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냈다."며 2% 수준의 실질금리가 투자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주장했다.

BofA, 자유소비재 더블 업그레이드 단행[1:32pm ET]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경제회복에 수혜를 받는 자유소비재 섹터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비중확대'로 두 단계 상향 조정했다.

BofA는 미국 경제가 '연착륙'을 할 것이란 수정된 전망을 포함해 자유소비재에 대한 전망을 바꾼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사비타 서브파매니안은 "긍정적인 GDP 전망의 수정, 기업 투자의 강세, 노동시장의 공급 증가 등 미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회복하고 있다는 추가적인 증가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플러스로 전환된 실질 임금 상승과 상품에 대한 지출의 회복이 미국 경제를 회복으로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미 실질금리 14년 만에 최고치...달러 강세 이끈다[12:58pm ET]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실질금리로 알려진 10년 만기 실질 수익률이 월요일(14일, 현지시각) 1.82%에 도달해 200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의 강력한 경제를 시장이 반영한 것으로 투자자들이 연준의 높은 금리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 시장금리는 치솟는 반면 인플레이션은 둔화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실제 10년물 국채금리는 내년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면서 지난 11월 이후 처음으로 4.21%를 넘는 등 대부분의 명목 금리가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만삭스는 "시장이 미국 기업들의 강력한 실적이나 미국 수익률 상승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만큼 달러가 의미있는 하락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이라 전망하며 높은 수익률로 매력이 높아지면서 달러로 자금이 흘러들어올 것으로 내다봤다.

(출처 : 블룸버그)

골드만삭스, "7월이 마지막 금리인상...고금리 유지 위험도 높아"[9:41am ET]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내년 2분기부터 연준의 정책이 긴축에서 완화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얀 하치우스가 이끄는 골드만의 투자 전략팀은 13일(현지시각) 날짜의 투자노트를 통해 "FOMC(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다음 달 금리인상을 건너뛰고 11월 회의에서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경제는 추가 금리인상이 불필요할 정도로 느려지고 있다."며 사실상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7월을 마지막으로 종료됐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은 2024년 2분기부터 연준의 금리인하가 25bp 수준으로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금리의 정상화는 현 시점에서 특별히 시급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의 높은 금리가 계속 유지될 위험도 상당하다고 전망했다.

중국 부동산 리스크 다시 수면위로? 컨트리가든 등 파산 위험[9:05am ET]

중국의 부동산 위험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한때 매출기준으로 중국 최대 개발업체로 꼽혔던 컨트리가든(비구이위안)이 채무불이행 위기에 처하면서 역내 채권 10종이 거래가 중지됐다.

컨트리가든은 최근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되며 7일(현지시각) 만기인 달러채권에 대한 이자 2250만 달러를 상환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30일간의 유예기간내에 이자를 갚지 못하면 디폴트에 빠진 것으로 인식한다.

특히 충격은 컨트리가든이 그동안 시장에서 현금이 가장 풍부한 기업 중 하나로 인식된 기업이었다는데에 있었다. 아시아증시는 한때 중국 부동산 부문의 붕괴위험을 초래했던 헝다사태를 다시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일제히 급락했다.

실제 컨트리가든이 중국 전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건설 프로젝트는 3천여 건으로 헝다의 700건보다 약 4배 이상으로 위험이 상당하다는 평이다. 컨트리가든 사태는 '제로 코로나' 정책의 해제와 경기 부양책에도 중국 경제가 침체에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를 강화할 수 있는 악재로 인식됐다.

붕괴 수준의 스트레스 레벨을 보이고 있는 컨트리가든 채권 (출처 : 블룸버그)

자산시장동향[8:16am ET]

핵심이슈: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중 하나인 컨트리가든(비구이위안)의 역내 채권 10종이 거래 중단되며 부동산 부문에 대한 우려 확대. 중국 경제에 대한 불안으로 아시아 증시 일제히 급락 / 골드만삭스, 내년 6월 말까지 연준의 금리인하 전망.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채권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며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4.18%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4.94%로 상승. 달러는 중국 경제의 불안으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화되며 상승.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로 글로벌 수요 우려가 작용하며 급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81.95달러로 1.54% 하락.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밀리며 하락 전환. 구리는 약세.

오전시황[7:40am ET]

뉴욕증시는 부동산 부문에서 위험 조짐을 보인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에도 중국 정부의 정책 조치에 대한 기대가 작용하며 소폭 상승 출발했다. (다우 +0.14%, S&P500 +0.15%, 나스닥 +0.21%)

수익률 상승, 밸류에이션의 역풍, 그리고 중국 경제의 위험이 단기적으로 더 많은 매도세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자넷 무이, RBC 브루윈 돌핀 시장분석책임자

🔰 기업동향 라이브

테슬라(TSLA): 전기차 제조업체의 리더 테슬라는 중국에서 수요 침체에 대응해 두 가지 모델에 대한 가격을 추가 인하한 것으로 밝혀지며 개장 전 2.4% 하락.

US스틸(X): 미 최대 철강업체 중 하나인 US스틸은 73억 달러에 달하는 클리블랜드-클리프의 인수 제안을 거부하며 소폭 하락했으나 이후 "여러가지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추가 옵션 가능성을 제시하며 27% 급등.

옥타(OKTA): 골드만삭스는 소프트웨어 업체 옥타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두 단계 위인 '매수'로 상향 조정하며 개장 전 4.5% 상승.

니콜라(NKLA): 전기 트럭 스타트업 니콜라는 최근 화재에 대한 조사 결과, 배터리팩 내부의 냉각수 누출을 발견하고 지금까지 인도한 모든 배터리 구동 전기트럭을 리콜하고 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한 후 15% 하락.

AMC엔터테인먼트(AMC): 세계 최대 영화관 체인 AMC는 더 많은 주식을 발행해 51억 달러에 달하는 부채 일부를 상환할 수 있는 수정된 주주 합의를 승인하며 34% 폭락.

📊 주목할만한 주요 경기지표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 전월 3.8% vs 실제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