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미국 SEC는 왜 크립토 때리기로 돌변했나?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3.08.17 19:56 PDT
[단독] 미국 SEC는 왜 크립토 때리기로 돌변했나?
헤스터 피어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 (출처 : 더밀크 김세진)

[더밀크 단독 인터뷰] 헤스터 피어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
SEC 제소에 강도 높은 비판...“AI도 선규제 후제재”
SEC 의사결정 과정도 공개
SEC vs CFTC 크립토 관할권 신경전에 "공조할 수 있다”
전 SEC 집행국장 "공화당 대통령 당선 시 피어스가 위원장 가능성”

미국 증권거래위원회(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SEC)는 미국 증권시장을 감시∙감독하는 미국의 연방 수사기관이자, 미국 대통령 직속 독립기관이다.

개리 겐슬러(Gary Gensler) SEC 위원장은 지난 2021년 취임 이후 거래량 기준 미국 상위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크라켄을 제소한 데 이어 글로벌 거래량 1위 거래소 바이낸스와 창펑 자오 창업자까지 겨냥하며 시장의 뜨거운 감자가 됐다.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공화당) SEC 내에서도 겐슬러 위원장과 대립하며 견제하는 대표 인물이다. SEC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SEC 위원회'에서 겐슬러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피어스 위원의 대표적인 기조는 ‘내버려 두기(Let them go)’다. 그는 지난 수년간 블록체인∙암호화폐 산업에서 벌어진 각종 사건∙사고에도 “혁신을 막는 제재(enforcement)보다 규칙 제정이 먼저”라고 발언하며 ‘크립토 맘’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최근 전통 은행들의 잇따른 위기에도 “구제금융이 아닌 실패하도록 내버려둬야 한다”고 말할 정도다.

그는 기술 산업에 대해 비교적 선명한 의견을 내놓으며 정계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존 리드 스타크(John Reed Stark) 전 SEC 집행국장은 최근 2024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대통령이 선출될 경우 헤스터 피어스 위원이 새 수장이 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더밀크는 지난 15일(현지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워싱턴D.C 본부에서 헤스터 피어스 위원을 단독으로 만났다. 피어스 위원과 단독 인터뷰를 통해 왜 SEC가 암호화폐 기업들을 줄줄히 제소하는지, 향후 암호화폐 규제 향방을 가늠해봤다.

👉 (해설) 미국이 '기준 없는 제재' 환경이 된 이유: 의회와 SEC의 동상이몽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