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디바이드... 이용자 폭증하나 2030 남성 쏠림 심각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2.05.26 18:33 PDT
크립토 디바이드... 이용자 폭증하나 2030 남성 쏠림 심각
암호화폐 거래는 전세계에서 고르게 이뤄지고 있다 (출처 : Chainalysis, World Bank staff calculations, 그래픽: 김현지)

사용자층 전 세계 국가에 고루 퍼져
나이∙성별 따라선 갈렸다
소득 따라선 사용 용도 달라져
계층 이동 사다리? 투자 수익률 상위국 GDP 순 아냐…신흥국 포함 눈길
차세대 투자자는?

최근 테라발 사태와 하락장 등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침체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제도화와 사업 확장이 활발하다. 미국 규제당국에서는 스테이블 코인 관련 법제 마련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고, 암호화폐 소비의 시작점인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은 날로 커지고 있다. FTX US는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Robinhood)의 지분을 매입한 후 주식 거래 사업을 시작했고, 또 다른 거래소 바이낸스는 현재 프랑스에서 라이선스를 확보한 데 이어 독일 확장을 추진 중이다.

이 같은 암호화폐 시장을 이끄는 주 소비층은 누구일까? 이들은 암호화폐를 왜 사용하며, 미래의 사용자는 누가 될까? 암호화폐 사용자 데이터를 보면 국적, 소득, 나이, 성별에 따라 보유 현황, 사용 목적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