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17. 인덱스 펀드로 백만장자 되기

reporter-profile
reporter-profile
김영아 · 한연선 2021.02.10 11:03 PDT
[미국주식101] 17. 인덱스 펀드로 백만장자 되기
(출처 : Shutterstock)

인덱스 펀드 정의, 장단점, 분야별 인덱스 펀드 종류

억만장자 투자자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은 인덱스 펀드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라고 했습니다.

버핏의 말처럼, “한 번에 투자하지 않고 평균 10년 이상 인덱스 펀드에 꾸준히 투자한다면, 동시에 개별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의 90%보다 더 좋은 투자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주식을 연구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배워서 훌륭한 투자성과를 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시간과 노력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모틀리 풀(Motley Fool)에서는 그런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인덱스 펀드에만 잘 투자해도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아주 심플한 세 단계, 1) 비용이 저렴한 인덱스 펀드를 파악하고, 2) 정기적으로 매입한 후, 3) 기다리면 된다고 합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S&P500 펀드의 평균 수익율 9%를 기준으로, 매주 100불씩 40년간 납입하면 백만달러가 넘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표 참조)

그럼, 오늘은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인덱스 펀드의 정의와 특징, 그리고 종류를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