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낙관지수 10년 만에 최저...BofA, "소형주 고금리 충격 클 것"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4.09 14:52 PDT
중소기업 낙관지수 10년 만에 최저...BofA, "소형주 고금리 충격 클 것"
(출처 : 미드저니 / 크리스 정 )

[투자노트 라이브] 2024년 4월 9일
마켓랩: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3월 CPI 위험하다고 느껴
BofA, "금리인하 기대 악화될 경우 중소형주 러셀2000 충격클 것"
경제 회복세 맞나? 중소기업 낙관지수는 10년 만에 최저치

📈 오늘의 마켓 브리핑

핵심이슈: 연준 위원 발언 / 대만 반도체 업체 TSMC 사상 최고가

주요지수: 다우 -0.02% / S&P500 +0.14% / 나스닥 +0.32%

섹터 퍼포먼스: 11개 섹터 중 9개 상승 마감. 부동산이 주도하며 +1.27% 상승. 금융은 부진하며 -0.57% 하락

국채금리: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362%로 하락

통화: 미 달러화는 104.10달러로 0.02% 하락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6만 9043달러로 3.64% 하락. 이더리움은 35037달러로 5.16% 하락

원자재: 크루드유는 배럴당 85.25달러로 1.39% 하락. 금은 온스당 2362달러로 0.48% 상승

최근의 경제 회복세를 고려할때 시장은 6월 금리인하 가능성에 점점 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금리인하의 지연 가능성은 더 커지고 있으며 3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더 높아질 경우 더욱 강해질 것.
마르타 노턴, 모닝스타 웰스
지난해 고점 수준으로 치솟은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율 (출처 : 트레이딩뷰 )

📈 마켓랩: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3월 CPI 위험하다고 느껴

뉴욕증시는 수요일(10일, 현지시각) 발표되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앞두고 변동성이 확대되며 3대 지수가 혼조세로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한때 5200 레벨 아래로 떨어지며 4월 손실이 확대됐다.

손실을 이끈 것은 은행주로 이번 주 후반 예정된 수익 발표에 앞서 JP모건(JPM)웰스파고(WFC)가 하락세를 주도했다. 특히 반도체 부문의 등락폭이 컸다.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인 인텔(INTC)이 새로운 인공지능 칩을 공개하면서 경쟁사인 엔비디아(NVDA)는 2% 이상 급락했다.

최근 엔진 덮개가 떨어져 나가는 사고를 겪은 보잉(BA)은 787 드림라이너의 안전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자의 주장을 조사 중이라는 보도에 영향을 받으며 하락, 1년 만의 저점에 도달했다.

한편 견고한 경제 데이터가 계속되면서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가 완화되는 가운데 수요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마르타 노턴 모닝스타 웰스 애널리스트는 미국 경제의 회복력을 강조하며 6월 금리인하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22V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절반 이상이 3월 CPI 데이터 발표에 대해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연준의 기대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는 글로벌 경제의 회복과 공급망 및 생산성 발전에 따라 연준의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가능성에도 제임스 불라드 전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연준이 올해 세 차례의 금리인하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전 5200레벨을 하회한 S&P500 지수 (출처 : 블룸버그 )

🏢 BofA, "금리인하 기대 악화될 경우 중소형주 러셀2000 충격클 것"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인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BofA)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인플레이션의 고착화로 인한 장기 금리 상승이 러셀2000에 핵심 리스크가 될 것으로 지적했다. 러셀2000은 중소형주를 담은 지수로 실물경제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인식된다.

BofA는 고금리 기조가 연준의 금리인하 없이 더 오래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유지된다면 러셀2000의 회복세를 제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질 캐리 홀 BofA 주식 및 퀀트 전략가는 "첫 번째 금리 인하가 늦어질수록 투자자들의 신뢰가 하락하고, 러셀 2000 지수의 리더십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소형캡에 대한 선택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주장하며 산업과 원자재, 그리고 에너지 섹터가 재융자 리스크가 적고 제조업 회복에 수혜를 받아 탄력성을 보일 수 있는 섹터로 꼽았다.

BofA는 소형주가 금리 변동에 민감한 이유로 소형주의 40% 이상이 단기 변동 금리에 영향을 받는 부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리 변동이 이들 기업의 재무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홀은 "금리가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면, 향후 5년간 영업 이익은 3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와 내년 금리 인하가 있을 경우에도 약 24%의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부동산 부문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러셀2000 지수 주가 추이 (출처 : 트레이딩뷰 )

🤮 경제 회복세 맞나? 중소기업 낙관지수는 10년 만에 최저치

미국의 중소기업 낙관지수가 2월에 89.4로 떨어지며 26개월 연속 50년 평균치인 98을 밑돌았다. NFIB(전미자영업연맹)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소유주의 23%가 인플레이션이 사업 운영에서 가장 큰 문제라고 답하며 전월 대비 3포인트 악화된 수치를 기록했다.

빌 던켈버그 NFI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었지만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여전히 높은 물가와 이자율로 인한 비용 상승을 관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타이트한 노동 시장이 약간 완화되면서 중소기업의 고용 관리 어려움이 줄어들고 있음을 시사했다.

주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동의 질에 대한 우려가 2020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16%로 감소했다. 실질 매출 증가를 예상하는 업주의 비율은 순 마이너스 10%로 전월 대비 개선됐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중소기업들의 구인 계획은 계속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원하지 못한 일자리가 있다고 응답한 업주의 비율도 하락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인건비의 상승이 가장 큰 문제라 응답한 업주는 11%로 1월 대비 소폭 증가했고 2021년 최고치에 2% 포인트 이내로 근접했다.

긍정적인 매출 추세를 보고한 비율은 마이너스 31%로 매우 저조했다. 수익 감소의 원인으로는 29%가 매출 감소, 15%는 원자재비 상승, 13%는 시즈널리티, 11%는 가격 변화를 꼽았다. 반면 수익이 증가했다고 답한 기업의 42%는 판매 증가, 29%는 시즈널리티, 14%는 판매 가격 상승을 꼽았다.

2013년 1월 이후 최저치로 하락한 NFIB 낙관지수 (출처 : 인베스팅닷컴 )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