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현대 전기차 E-GMP 플랫폼 사용 유력”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02.02 15:11 PDT
“애플, 현대 전기차 E-GMP 플랫폼 사용 유력”
(출처 : 그래픽=김현지)

밍치궈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 “애플카 첫 모델, 현대차와 협력”
GM·PSA그룹과도 추후 협력, 후속모델 출시 가능
출시시기 두고 시장 전망 엇갈려

애플이 현대차와 손잡고 애플카 초기 모델을 출시한다는 루머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이번엔 애플의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E-GMP)를 공급받을 계획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현대차 그룹은 아직 애플과 협력이 자체 플랫폼보다 제조 전문 ‘폭스콘’ 처럼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2일(현지시간) 맥루머스(MacRumors)는 애플 전문 애널리스크 밍치 궈(Min-Chi Kuo)의 발언을 인용, 애플카 최초 모델을 현대차와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밍치 궈 애널리스트는 애플의 전체 제품의 공급망을 가장 신뢰있게 분석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밍치 궈 분석에 따르면 애플은 현대차 협력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제네럴모터스(GM) 및 유럽 자동차제조업체인 PSA(푸조·시트로엥) 그룹과 후속 모델이나 다른 시장에서 협력하게 될 전망이다. PSA그룹은 최근 FCA(피아트크라이슬러)와 합병을 완료해 스텔란티스 그룹으로 공식 출범했다. 폭스바겐그룹과 토요타, 르노닛산 다음으로 큰 세계 4위 자동차 그룹으로, 피아트와 지프, 닷지, 램, 마세라티, 푸조, 오펠, DS 등이 포함된다.

궈 애널리스트는 최근 TF증권에 쓴 투자자 노트에서 애플과 현대차의 파트너십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애플의 최초 전기차 모델은 현대차의 E-GMP 배터리 전기차(BEV) 플랫폼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E-GMP는 올해 출시를 앞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5분 충전으로 100km가량 주행할 수 있으며 풀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 가능하다. 또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하는 급속충전 기능도 있어 테슬라와 비견할 만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에 100만대의 전기차(BEV)를 판매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궈 애널리스트는 현대차와 애플이 디자인-제조 단계를 넘어서는 협력도 가능할 것으로 봤다. 즉, 현대모비스가 애플카의 일부 부품 디자인과 생산을 맡고 기아차가 미국 생산라인을 제공하는 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