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비둘기에서 매로 급변? 인플레가 긴축속도 당긴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9.23 13:48 PDT
美 연준, 비둘기에서 매로 급변? 인플레가 긴축속도 당긴다
(출처 : Shutterstock)

미 연준, 9월 통화정책회의를 통해 테이퍼링 실행 늦출것을 시사
인플레이션 전망은 상향조정, 성장 전망은 하향조정
연준 임원들의 의중은 더 빠르고 높은 기준금리 인상 시사
윌리엄 더들리 전 뉴욕연은 총재, 경제 경착륙 위험 경고

안녕하세요.

어제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어떻게 보셨나요? 주식시장은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테이퍼링을 11월 혹은 그 이후로 미룰수도 있다는 발언에 환호하고 있습니다. 긴축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만큼 시장이 안도를 해야 했다고 할까요?

그런데 전 이게 과연 환호를 할 만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는 말이 있는데요. 연준의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너무 뒤쳐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시장은 당장 보이는 연준의 스탠스와 발언을 비둘기파적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만 그 안을 보면 매로 가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리고를 떠나 연준의 통화정책은 실물경제를 크게 좌우합니다. 우리의 삶이 여기에 크게 관여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팬데믹 이후 연준은 기준금리를 제로로 내리고 전례없는 수준의 통화 완화정책을 실시했습니다.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주택가격은 폭등하고 물가는 무섭게 치솟고 있습니다.

최근 뉴저지는 허리케인 '아이다'로 수해 피해까지 봐서 많은 차들이 물에 잠겼는데요. 차를 사려는 사람들은 많은데 차도 없고 중고차도 가격이 너무 올라 딜러에 가서 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통사정을 해야만 겨우 살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올해 초에는 주택 대란이 벌어졌는데요. 주택가격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올랐는데 매물은 눈을 씻고 봐도 없었죠. 주택을 구매하는 것 뿐 아니라 임대 시장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당장 계약이 끝나서 새로운 집을 찾아야 하는 사람들은 웃돈을 주거나 몇 달 치를 선불하지 않으면 렌트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것의 시작이 연준의 제로금리로의 긴급 조정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돈의 양을 조절한다는 것이 이렇게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이번에 나타난 연준의 통화정책회의에서는 연준이 실물경제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만큼 걱정스런 부분이 많았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