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발 속도, 세포 분석으로 앞당긴다 : 포사이트 바이오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2.06.13 14:35 PDT
신약 개발 속도, 세포 분석으로 앞당긴다 : 포사이트 바이오
(출처 : Gettyimages)

개별 세포의 힘을 측정하는 독자적인 기술 적용
정량화된 세포 데이터를 통해 약물 개발 성과 앞당겨
누적 투자액 570만 달러

편두통. 천식. 근육위축병.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질병이다. 가족이나 지인 중에서 이 같은 질병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 질병의 근원을 살펴보면 세포의 기계적 적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게 한다. 우리의 몸 안에는 37조 2000억 개의 세포가 존재하는데 세포는 음식에서 영양소를 섭취하고 이러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한다.

DNA 형태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자신을 복제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세포는 인체를 구성하는 매우 기본적인 기능 단위다. 레고로 치면 기본 블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 안에서 세포는 전기화학 작용을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못지 않게 기계적 작용도 중요하다.

세포의 기계적 작용은 근육과 관절과 세포와 조직에도 적용된다. 세포가 얼마만큼 힘을 생성해 수축과 이완을 하는 지에 대한 기능적인 면은 우리 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세포의 정상적인 기계적 작용이 붕괴되면 곧 질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세포와 조직에서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힘이 존재한다. 너무 적은 힘을 가진 경우 근육위축병(Muscular dystrophy)이나 편두통(Migraine)을 유발하고, 너무 많은 힘을 보이면 비뇨기과 질환(Urological disorders)이나 천식(Asthma)을 일으키게 된다. 천식은 기도 주변의 근육을 구성하는 세포의 힘이 강하게 작용해 기관지가 수축되고 호흡에 부담을 주면서 일어난다.

이러한 개별 인간 세포의 기계적 힘을 분석해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소분자 약물을 개발하는 기계 의학(Mechano Medicine)의 선구적 회사가 있다. 바로 포사이트 바이오테크놀로지스(Forcyte Biotechnologies, 이하 포사이트)다. 포사이트는 인체의 기계생물학적 특성을 매우 정확하게 측정하고 데이터를 제공한다.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이반 푸시카스키(Ivan Pushkarsky) 박사는 "수축 세포 기능은 신체 전체, 거의 모든 세포 유형에서 중요하며, 그 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많은 질병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포사이트의 사명은 고유한 플랫폼을 사용해 다양한 인간 세포 유형에 의해 생성된 기계적 힘을 매우 자세하게 정량화하고 고차원 데이터 맵을 활용해 더 나은 약을 더 빨리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