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파일럿 스튜디오+AI 칩’... MS, AI 에이전트 시대 이끈다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3.11.15 14:26 PDT
‘코파일럿 스튜디오+AI 칩’... MS, AI 에이전트 시대 이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가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2023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2023]
사티아 나델라 CEO, AI 에이전트 강조… “코파일럿에는 컨텍스트 존재”
코파일럿 사용자 70% “생산성 향상” 응답... 오픈AI 의식 관측도
맞춤형 코파일럿 만들 수 있는 ‘코파일럿 스튜디오’ 주목
첫 자체 AI 가속기 ‘마이아(Maia)’ CPU ‘코발트(Cobalt)’도 공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15일(현지시각) “지금은 분명한 코파일럿의 시대(This is clearly the age of Copilots)”며 이같이 말했다. 

에어비앤비, 듀오링고, 쇼피파이, 지멘스, BT 그룹, 굿이어 등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기업이 코파일럿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약 8개월 전인 지난 3월 업무 생산성 도구에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도입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코파일럿 사용자 70%는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답했다. 68%는 ‘업무 품질 향상’을 경험했다. 초안을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다고 답한 사용자는 87%에 달했다. 

나델라 CEO는 이날 개최한 연례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 2023)’ 기조연설을 맡아 코파일럿의 성과와 비전을 포함, 다양한 제품 업데이트를 공유했다. 

특히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코파일럿을 만들 수 있는 ‘코파일럿 스튜디오(Microsoft Copilot Studio),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첫 AI 칩 ‘마이아(Maia)’, CPU(중앙처리장치) ‘코발트(Cobalt)’가 큰 주목을 받았다. 

생성형 AI 챗봇 브랜드를 ‘빙 챗(Bing Chat)’에서 ‘코파일럿’으로 리브랜딩한다는 발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기조연설 무대 등장도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