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고용 15개월 만에 예상 하회했지만 임금 상승세로 우려 재개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7.07 05:03 PDT
신규고용 15개월 만에 예상 하회했지만 임금 상승세로 우려 재개
고용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7월 7일
미 노동부 고용 보고서 발표
트위터, 메타플랫폼의 스레드를 '영업비밀 도용'으로 고소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96% 급감

오전시황[7:04am ET]

뉴욕증시는 미 노동부가 발표할 6월 고용 보고서에 집중하며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가늠하는 가운데 소폭 약세로 출발했다. 한편 유럽증시는 중앙은행의 매파적 기조와 경기침체 우려가 겹치며 3월 이후 최악의 한 주를 기록했다. (다우 -0.02%, S&P500 -0.08%, 나스닥 -0.21%)

자산시장동향[7:07am ET]

핵심이슈: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단서를 찾으면서 노동부 고용 보고서에 주목 /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96% 급감하며 반도체 수요 침체 우려 심화.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노동부 고용보고서를 기다리며 연준의 매파적 기조에 대한 우려로 금리상승세 유지. 10년물 국채금리는 4.05%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5.00%로 상승. 달러는 하락.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견고한 수요를 보여준 오일 재고량에 강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76달러로 0.4% 상승.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상승 전환. 구리는 강세.

예상보다 신규고용 적었지만 우려스런 임금 상승[9:39am ET]

미국의 6월 신규고용은 예상보다 적었지만 타이트한 노동시장에 임금 상승세가 다시 오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졌다.

미 노동부가 발표한 6월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고용은 전월의 30만 6천건(하향 수정)에서 시장의 전망치였던 22만 5천건을 하회한 20만 9천건으로 집계됐다.

전일(6일, 현지시각) ADP의 민간 신규 고용이 50만건을 상회하면서 줬던 충격은 이로 인해 완화됐지만 그럼에도 건전한 수준의 고용 성장과 임금의 상승은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재개되기에는 충분하다는 평이다.

인플레이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평균 시간당 임금 상승세는 전월 대비 0.4%가 올라 예상보다 높았고 지난 5월 역시 상향 조정되면서 인플레이션을 더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시장의 반응: 다음 주 CPI가 9월 금리인상 여부 정할 것[9:56am ET]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이번 고용 보고서에 대해 "6월 고용이 둔화되고 있지만 이는 연준을 안심시키기에 충분치 않다. 노동력의 공급과 수요가 최근 더 나은 균형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임금과 노동시간의 증가는 현재 슈퍼 코어 인플레이션에 주목하고 있는 연준으로 하여금 긴축 기조를 더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이라 평가했다.

퀸시 크로스비 LPL 파이낸셜의 투자전략가 역시 6월 일자리 보고서가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크로스비는 "실업률이 3.6%로 낮아진 상황에서 여전히 회복력이 있는 노동시장이 7월 금리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녀는 향후 연준이 7월 한번의 추가 인상으로 충분할지 여부는 다음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달려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미 국채금리는 노동부의 고용 보고서가 발표된 직후 고용시장 완화 시그널에 하락했지만 임금 상승세와 견고한 데이터에 다시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됐다. 특히 10년물과 30년물 등 장기 국채금리는 상승했지만 연준의 정책금리를 민감하게 반영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하락하는 혼조세를 보였다.

라자드, "지금은 1999년과 비슷...침체 없다"[1:40pm ET]

미 노동부가 집계한 신규고용 창출이 15개월 만에 처음으로 시장의 전망을 하회했다. 연준이 경기침체를 기본 시나리오로 책정할만큼 강력한 긴축을 시사하고 있지만 침체는 없을 것이란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로널드 템플 라자드 수석 시장전략가는 실업률이 여전히 사상 최저 수준에 머물면서 고용시장이 역대급으로 타이트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이 팬데믹 이전에 6개월 동안 이렇게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것은 1999년이 마지막이다."라며 경기침체가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석유 서비스 부문과 여행이 강세 주도[1:50pm ET]

고용시장의 완화 시그널로 긴축에 대한 우려가 희석되면서 달러가 급락, 에너지와 원자재, 그리고 소비재가 강세를 이끌었다. 특히 오일 서비스 부문은 OIH(VanEck Oil Service ETF)가 6%이상 급등하며 지난 6월 이후 최고의 세션을 기록했다.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침체에 대한 우려가 가시면서 배럴당 73.39달러를 기록해 역시 6월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는 구리 등 주요 산업 원자재의 상승세도 이끌었다.

경기 회복 사이클에 힘을 받는 자유소비재와 산업재, 그리고 금융이 모두 강세를 보인 가운데 특히 여행주는 항공사인 젯블루(JBLU)가 3.6%가 상승하고 익스피디아(EXPE)가 2.5%이상 오르는 등 강세를 보였다.

마감시황[4:13pm ET]

뉴욕증시는 미 노동부의 고용 보고서 이후 긴축완화에 대한 기대로 3대 지수가 모두 한때 급등하는 등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후 우려가 재개되며 국채금리가 오르자 모두 하락 마감했다. 3대 지수는 모두 주간 하락 마감했으며 특히 다우지수는 1.96%가 떨어져 3월 은행 위기 이후 최악의 주간 퍼포먼스를 기록했다. (다우 -0.55%, S&P500 -0.29%, 나스닥 -0.13%)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