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위험하다’... 구글, 허브스팟 인수 모색∙검색 유료화 승부수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4.04.05 10:15 PDT
‘광고가 위험하다’... 구글, 허브스팟 인수 모색∙검색 유료화 승부수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광고가 위험하다... 구글의 움직임
애플카 포기 그 이후… 홈 로봇이 미래 먹거리?
‘주0시간 근무제’ 대해고로 돈 벌던 컨설팅, 스스로 해고 중

구글이 기업가치가 350억달러(47조원)에 달하는 마케팅소프트웨어(SW) 기업 ‘허브스팟’ 인수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인수가 이뤄질 시 구글 출범 후 최대 규모 인수합병(M&A)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은 매출 절반 이상을 광고로 벌어들이고 있으나 최근 광고 매출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허브스팟 인수로 기업간거래(B2B) 역량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로이터는 "인수가 성사될 시 구글은 CRM 시장으로 제품을 확장하고 광고와 관련한 기업 고객층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며 “마이크로소프트(MS)와 경쟁하고 있는 구글 클라우드 사업에도 호재”라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허브스팟 인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입니다. 구글은 아직 정식 인수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미 정부의 반독점 견제를 받는 구글이 합병 승인을 받아낼 수 있을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구글은 광고 수익을 위해 생성 인공지능(AI) 검색 유료화도 검토 중입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3일(현지시각) 구글은 현재 테스트 중인 '검색 생성 경험(SGE)'에 비용 청구를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광고 위협하는 생성AI 검색, 유료화 추진

현재 챗봇 ‘제미나이 어드밴스드’ 사용을 위해 구독해야 하는 ‘구글 원 AI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에게만 생성 AI 기반 검색을 제공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입니다. 따르면 아직 구체적인 비용 청구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AI 검색 유료화 추진 이유는 역시 광고 수익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구글은 키워드에 맞는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사용자가 추천 키워드를 검색할 때 광고주 웹사이트를 윗단에 노출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챗봇이 직접 답을 내주는 AI 검색은 웹사이트 수요를 떨어뜨리고, 광고 수익 하락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AI 검색은 일반 검색에 비해 비용도 많이 듭니다. 그동안 구글은 광고로 수익을 올리고, 소비자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해 왔지만, 생성 AI는 일반 검색보다 훨씬 높은 컴퓨팅 비용이 들어갑니다.

구글이 생성 AI 기반 검색을 유료화한다면 처음으로 검색에 유료 정책을 도입하는 셈입니다. 다만 구글은 광고가 노출되는 기존 검색에는 손댈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료화한다면 기존 검색과 생성 AI 기반 검색이 분리되는 구조입니다. 구글 측은 "광고 없는 검색 환경을 작업 중이거나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 "AI 구독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한 새 프리미엄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해서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