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택가격 15년래 최고.. 대기 수요도 폭발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5.25 18:43 PDT
[부동산] 주택가격 15년래 최고.. 대기 수요도 폭발
(출처 : ShutterStock)

S&P 케이스쉴러 주택 가격지수 4월 13.3% 상승, 15년래 최고 기록.
부족한 매물과 높은 수요가 가격 상승세 부추겨.
신규 주택 판매는 둔화, 대기 수요는 증가.

미국 주택가격이 부족한 공급에 수요가 치솟으며 15년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25일, 현지시각) 발표된 S&P 코어로직 케이스쉴러 주택가격지수에 따르면 4월 미국 주택가격은 작년과 비교해 13.3% 상승했습니다. 지난 3월 2005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던 12% 상승세를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무려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급등행진입니다.

반면 주택 매물은 사상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매물은 찾을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주택 구매자로써는 최악의 시기이고 판매자로써는 이보다 좋은 시기는 단언컨데 없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구매자에게 불리한 조건이 이어지다보니 판매는 둔화되는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미 부동산 협회(NAR)에 따르면 3월 주택 판매는 전년 대비 28%가 감소했고 4월 역시 20%가 감소했습니다.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음에도 많은 전문가들은 수요-공급 불균형으로 인한 주택 시장의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택 가격 지수를 집계한 코어로직(CoreLogic)은 여전히 주택 구매 수요가 높고 둔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향후 두 자릿수의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피닉스(Phoenix, AZ)는 주요 20개 도시중 가장 빠른 20%의 가격 상승세를 기록했으며 그 다음으로 샌디에이고(San Diego, CA)가 19.1%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연방 주택 금융청(Federal Housing Finance Agency)이 별도로 집계한 주택 가격 지수는 지난 3월 1년전보다 13.9%로 더 높아 199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