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올해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 디폴트 급증"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29 05:53 PDT
S&P "올해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 디폴트 급증"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29일
마이크론,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 개선 전망에 반도체 강세
UBS, 위기 관리 전문가인 전 CEO 세르지오 에르모티 복귀
중국 알리바바 등 기술주 강세에 투자심리 개선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20am ET]

뉴욕 증시는 은행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고 중국 기술주 랠리가 투자심리를 고양시키면서 큰 폭의 상승세로 장을 시작했다. 나스닥은 금리와 달러 약세에 초강세를 보이며 2020년 이후 최고의 1분기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우 +0.70%, S&P500 +0.82%, 나스닥 +0.87%)

자산시장동향[8:38am ET]

핵심이슈: 반도체 업계 회복 전망. 미국의 마이크론과 독일의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 인피니언이 모두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의 개선 및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 / 중국 경제 훈풍 기대와 알리바바 분할 소식이 투자심리 개선에 일조하며 글로벌 증시 상승.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이번주 연준이 주목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를 기다리며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3.60%, 2년물 국채금리는 4.13%.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긴축 기조를 가늠하며 강세 전환. 유로화는 강세, 파운드화는 약세. 일본 엔화는 약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개선된 투자심리로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악화 우려가 완화되며 상승 전환.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하락. 구리는 상승.

상업용 부동산...아직 패닉할때가 아니다[10:00am ET]

은행 혼란 사태와 함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시장의 다음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한 BofA이 분석에 BCA 리서치가 반기를 들었다.

BCA 리서치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 문제로 인해 은행 위기가 다시 촉발될 수 있다는 주장에 재택근무가 축소되고 입주율이 상승하고 있어 아직은 대출금을 갚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상업용 대출 포트폴리오의 자산 가치 하락은 현재까지는 장부상의 손실 뿐 은행이 자산을 강제 청산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BCA 리서치의 투자전략가들은 이에 "투자자들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주시해야 하지만 아직 당황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실적 부진에도 낙관론에 반도체 강세[10:10am ET]

마이크론이 최근 분기에 예상보다 큰 손실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향후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의 개선 가능성을 비치며 낙관론을 주장, 주가는 7%이상 급등했다.

마이크론은 시장 추정치였던 37억 1천만 달러를 하회한 36억 9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주당순이익(EPS) 역시 시장 예상치였던 주당 86센트의 손실을 크게 상회한 1.91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마이크론의 강세로 인텔(INTC)이 3%, 엔비디아(NVDA)와 AMD(AMD)가 각각 1.8%가 상승했고 역시 반도체 제조업체인 램리서치(LRCX)도 2% 이상 상승했다.

소비의 근원은 이제 저축에서 신용으로[2:03pm ET]

팬데믹 기간 정부의 부양책으로 약 8천억 달러에 달하는 초과 저축을 축적했던 미국인들이 높은 물가와 싸우면서 저축이 빠르게 감소해 향후 몇 달 안에 주요 자금원이 신용으로 전환될 것이란 웰스파고의 분석이다.

웰스파고는 보고서를 통해 "초과 저축의 감소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은행 위기 여파로 신용은 반대로 점점 더 비싸지고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은행들의 대출 심사 기준 강화가 향후 소비자들의 지출을 억제할 것으로 내다봤다.

S&P "올해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 디폴트 급증"[2:07pm ET]

신용평가사인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최근 정크등급 회사채의 채무불이행이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S&P는 올해 정크등급 채권의 디폴트 비율이 4%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여전히 장기 역사적 평균인 4.1%로 큰 문제는 없다는 반응이다.

다만 예상대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지출이 잠식되기 시작하면 CCC 등급에서 C 등급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소비자 의존 부문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달라스 연은 비즈니스 설문, "석유 및 천연가스 전망 어둡다."[3:15pm ET]

달라스 연은이 3월 15일부터 23일까지 147개의 석유 및 천연가스 회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분기 업계 비관론이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약 68%는 미국과 유럽의 은행 위기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중앙은행의 매파적 통화정책이 수요를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오일 패치에 대한 비용이 9분기 연속 증가했다고 밝히며 인건비부터 자재비, 자본 비용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마감시황[4:27pm ET]

뉴욕증시는 은행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고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11개 섹터가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금리하락에 수혜를 받는 부동산 섹터가 2.31%로 시장을 리드했고 기술주 역시 2%의 상승세를 보였다. (다우 +1.00%, S&P500 +1.42%, 나스닥 +1.79%)

🔰 기업동향 라이브

룰루레몬(LULU): 고급 스포츠웨어 업체인 룰루레몬은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매출과 이익을 보고하며 개장 전 약 15% 급등. 올해도 낙관적인 가이던스 제시.

UBS(UBS): 최근 크레디트 스위스를 인수한 스위스 최대 은행은 세르지오 에르모티 전 최고경영자(CEO)가 복귀할 것이라 발표하며 1.7% 상승.

마이크론(MU):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은 매출이 급격히 감소했다고 보고하며 메모리 칩에 대한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을 감축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업계 펀더멘탈이 개선되기 시작됐다고 밝히며 개장 전 2.1% 상승.

루시드 그룹(LCID):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 그룹은 구조 조정 계획의 일환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인력의 약 18%인 약 1300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1.7% 상승.

메이시스(M): 대형 소매업체 메이시스는 지난 40년간 재직한 제프 제넷 CEO가 은퇴하고 블루밍데일의 회장 겸 CEO인 토니 스프링이 내년부터 새로운 CEO가 될 것이라 발표하며 2.1% 하락.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은 완전히 무시당하고 있는 듯한 중국의 경기 재개와 이에 따른 소비활동의 반등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의 침체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부분.
윌렘 셀스, HSBC 프라이빗 뱅크 최고투자책임자(CIO)

📊 미국 주요 경기지표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WoW): 전주 3.0% vs 실제 2.9%

2월 잠정주택판매(MoM): 전월 8.1% vs 예상 -2.3% vs 실제

오일 재고량: 전주 1.117M vs 예상 0.092M vs 실제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카니발(CCL), 바이오앤테크(BNTX), 오팔(OPAL), 푸투(FUTU), 룰루레몬(LULU), 마이크론(MU), 제프리스(JEF), 페이첵스(PAYX), RH(RH), 스킬즈(SKLZ), EV고(EVGO)

- 27일(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지수.

- 28일(화): 상품무역수지, 자동차 제외 소매업 재고, 도매재고, S&P/CS 주택가격지수, CB 소비자신뢰지수,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 지수, 텍사스 서비스 섹터 전망.

- 29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잠정주택판매, 오일 재고량.

- 30일(목): 4분기 GDP, 신규 실업수당 청구, 4분기 PCE 가격, 4분기 실질 소비자 지출. 수잔 콜린스 보스톤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 재닛 옐런 재무장관 발언.

- 31일(금):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개인소득, 개인지출, 실질 개인 소비, 시카고PMI,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발언.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폴 볼커 시대? 제롬 파월 시대가 더 극단적이다
이미 취약한 상업용 부동산 시장...다가오는 부채의 산
상업용 부동산의 부진은 장기적 트렌드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아마존(AMZN): 제너레이티브AI 열풍에 저평가된 수혜주
핀터레스트(PINS): 광고부문이 개선되는 초기 징후를 보이고 있다
캐터필라(CAT): 상업용 부동산의 둔화가 은행 위기로 가속화될 것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