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급등에 시장 부담 커졌다...포커스는 다시 연준으로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2.06 06:25 PDT
금리 급등에 시장 부담 커졌다...포커스는 다시 연준으로
노트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장혜지)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2월 6일
강력한 고용 데이터 충격에 금리와 달러 일제히 급등
달러 초강세에 주요 원자재 급락하며 약세로 전환
미국의 중국 스파이 풍선 격추에 미중갈등 격화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47am ET]

뉴욕증시는 지난 3일(현지시각, 금) 50만을 훌쩍 상회한 놀라운 고용지수에 대한 충격을 반영하며 국채금리와 달러가 급등, 위험자산이 일제히 후퇴하면서 하락 출발했다. (다우 -0.59%, S&P500 -0.80%, 나스닥 -1.05%)

강력한 고용 데이터가 연준의 긴축 기조를 강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시장은 이번 주 화요일(7일, 현지시각) 예정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시장동향[8:50am ET]

핵심이슈: 중국의 스파이 풍선을 격추하면서 미중 정치적 갈등 격화. 안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시진핑 주석 회담 취소. 중국은 미국의 화웨이에 대한 규제 강화를 검토소식과 스파이 풍선 격추 소식에 강한 반발.

금리와 달러: 미 국채금리는 강력한 고용 시장 데이터에 연준의 긴축 강화 기조를 반영하며 급등. 10년물 국채금리는 3.38%에서 3.63%로 상승. 달러 인덱스 역시 기준금리 인상 기조 강화되며 주요 통화 압도.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 수요에 대한 베팅이 줄어들고 미중 갈등 및 연준의 긴축강화로 인한 우려가 커지며 한 달 만에 최저치 유지. 금 역시 이틀간의 급락세에 소폭 반등했으나 약보합세. 구리는 추가 약세를 보이며 0.8% 하락.

시장의 내러티브는 '연착륙'에서 '무착륙'으로[10:05am ET]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강력한 신규 고용1100만을 넘는 채용공고 데이터에 시장을 움직이는 내러티브가 급격히 전환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바이탈 날리지는 6일(현지시각, 월) 경제 브리핑을 통해 "시장 내러티브는 4분기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경착륙'에서 1월에는 금리와 달러 하락에 '연착륙/골디락스' 내러티브가 지배했지만 이제 강력한 고용으로 침체 자체가 없을 수 있다는 '무착륙' 시나리오로 진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담 크리사풀리 애널리스트는 이에 통화정책 및 인플레이션에 매파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하며 "연중 내내 가격을 끌어올리던 순풍이 사라지고 주가하락에 기여할 것."이라 분석, 향후 S&P500이 3800 혹은 그 이하까지 빠르게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키워드는 대량해고가 아닌 노동력 부족[12:12pm ET]

고용 데이터의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컨퍼런스보드의 고용추세지수가 2022년 12월의 117.06에서 1월에 118.74로 상승했다. 고용추세지수는 신규 실업수당 청구를 비롯해 제조업 및 무역 판매, 그리고 고용과 관련한 설문 등 주요 고용 지표 8개를 종합해 발표하는 고용의 가장 빠른 선행지표로 인식된다.

일반적으로 고용추세지수가 상승하면 고용도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컨퍼런스보드는 성명을 통해"ETI 지수는 두 달 연속 상승해 2022년의 단기 하락 추세를 역전했다.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한 고용 둔화 예상에도 불구하고 우린 광범위한 정리해고를 보지 못했다."고 평가하며 특히 노동력 부족이 심각한 산업에서 여전히 상당한 수준의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컨퍼런스보드는 이에 "노동력 부족이 2023년의 키워드가 될 것."이라며 최근 나타나는 실적의 대부분은 기술 회사를 포함한 정보 부문에 국한됐다고 평가했다.

골드만삭스는 경기침체 확률 25%로 하향조정[3:12pm ET]

올해 경기침체 가능성을 낮게 봤던 골드만삭스가 경기침체 확률을 기존의 35%에서 25%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월가의 평균 전망치인 65%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골드만은 6일(현지시각, 월) 고객에게 보내는 투자노트를 통해 "노동 시장의 지속적인 강세와 기업 설문 조사에서 나타나는 초기 개선 징후는 단기 슬럼프의 위험이 눈에 띄게 감소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마감시황[4:34pm ET]

뉴욕증시는 국채금리의 급등과 달러의 강세에 금융환경이 타이트해지면서 나스닥의 하락세가 3대 지수를 압박하며 하락 마감했다. 기술 중심의 나스닥은 1.00%가 하락했고 S&P500은 0.61%, 다우지수는 0.10%가 하락했다.

🔰 기업동향 라이브

뉴몬트(NEM): 콜로라도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금광 채굴 업체는 호주의 뉴크레스트 마이닝을 인수하기 위해 170억 달러를 제시. 뉴몬트 주식은 개장 전 약 6% 하락했고 호주 광산주는 시드니에서 약 9% 급등.

델(DELL): 컴퓨터 제조업체 델은 전체 인력의 약 5%를 감축하는 구조 조정 발표하며 개장 전 약 2% 상승.

타이슨푸드(TSN): 육류 식료품 회사인 타이슨푸드는 비용은 상승하고 쇠고기 가격은 하락하면서 최근 분기 순이익이 3억 1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의 11억 2천만 달러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4% 이상 하락.

칠드런스 플레이스(PLCE): 아동복 소매업체 칠드런스 플레이스는 어려운 거시적 환경을 이유로 4분기 전망을 하향 조정하며 16%이상 폭락.

고용시장의 데이터는 연준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지난 달 50만명이 넘는 신규고용) 수치는 투자자들에게 향후 몇 달 동안 연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을 확실히 했다.
랜드 머찬트 뱅크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온세미(ON), 타이슨푸드(TSN), 핀터레스트(PINS), BP(BP), 허츠(HTZ), 엔페이즈 에너지(ENPH), 치폴레(CMG), 프루덴셜(PRU), 우버(UBER), CVS헬스(CVS), 염브랜드(YUM), 월트디즈니(DIS), 어펌(AFRM), 펩시코(PEP), 에브비(ABBV), 페이팔(PYPL), 익스피디아(EXPE), 글로벌 페이먼트(GPN)

- 6일(월): CB 고용추세지수. 유로존 소매판매.

- 7일(화): 무역수지, IBD/TIPP 경기낙관지수, 미 에너지정보청(EIA) 단기 에너지 전망, 제롬 파월 연준의장 연설. 호주 정책금리 결정. 조 바이든 대통령 국정연설.

- 8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오일 재고량, 도매재고, 10년 만기 미 국채 입찰.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인도 정책금리 결정.

- 9일(목): 신규 실업수당 청구, 30년 만기 국채 입찰. 스웨덴 정책금리 결정.

-10일(금):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발언.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발언. 중국 소비자물가지수 및 생산자물가지수.

📊 미국 주요 경기지표

1월 CB 고용추세지수: 전월 116.31 vs 실제 118.74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이번 주 핵심이슈 및 투자 키워드: 제롬 파월, 그리고 금리
매크로: 금리와 달러의 반격...2차 금리충격 올까?
포커스 기업: 온세미, 단기 불확실성에도 장기 성장은 견고하다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넷플릭스 / 스포티파이 / 월트디즈니 / 아마존 / 애플

👉 리포트 보기

📋 한 입에 떠먹는 숏폼 투자정보

지난 주 최고 퍼포먼스: 메타 플랫폼(META)
더밀크 탑픽 #1: East West Bancorp(EWBC)
더밀크 탑픽 #2: Energy Transfer(ET)
더밀크 탑픽 #3: Teck Resources Ltd Class B(TECK)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