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키즈튜브는 백만장자 ②1위 배달업체의 감원 ③ 치매 신약 혁명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11.30 14:14 PDT
①키즈튜브는 백만장자 ②1위 배달업체의 감원 ③ 치매 신약 혁명
키즈 다이애나 쇼 (출처 : 유튜브 캡처)

도어대시, 전 세계 인력 6% 감축
알츠하이머 늦추는 신약 '기대감'
백만장자 키즈 유튜버 3대장 누구?

미국판 배민으로 불리는 배달 서비스업체 도어대시가 인력 감원 행렬에 동참하고 나섰습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도어대시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빠른 성장세를 이어왔으나, 수익성 측면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기로 했는데요. 토니 쉬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고용 측면에서 운영 비용이 수익보다 커질 것"이라면서 1250여명의 인원 감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도어대시 직원 규모는 8600명이었는데요. 올초 고용을 늦추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대규모 감원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이는 손실이 급증했기 때문인데요. 도어대시의 순손실은 지난 1년 동안 두 배 이상 늘었는데요. 1년 전 1억 100만달러에서 9월 말 현재 2억 9600만달러로 늘었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 무리한 확장 독 됐나?

도어대시는 팬데믹 봉쇄 조치로 가장 수혜를 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실제 미국인들의 테이크아웃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는데요. 엔데믹에도 이런 트렌드는 지속됐습니다. 이핏데이터(YipitData)에 따르면 도어대시는 9월 현재 미국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 점유율 56%를 달성했습니다. 다른 기술 기업들이 금리 상승과 경제성장 둔화 속에서 서비자 수요가 감소한 것과 달리 주문량도 크게 늘었는데요. 지난 3분기 총 주문배달 건수는 전년대비 27% 급증한 4억 3900만 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시장이 전망한 예상치 4억 3300만 건을 웃돈 수치인데요. 매출 역시 17억달러를 기록하면서 시장이 예상한 매출 16억3000만달러를 웃돌았습니다.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감원은 무리한 확장의 대가로 보입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 간 경쟁이 심화된 것은 물론, 식료품, 주류와 같은 비레스토랑 부문으로의 영역 확장을 위한 막대한 비용 지출이 독이됐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는데요. 지난해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80억달러 상당의 주식거래를 통해 인수한 월트 역시 이번 구조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도어대시 뿐 아니라 우버 역시 음식 배달 서비스 부문을 강화한데 따른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우버도 이달 초 직원 13%를 감원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도어대시와 우버 주가는 올해 각각 64%, 34% 하락했는데요. 이날 뉴욕 주식시장에서 도어대시 주가는 대규모 감원 소식에 전 거래일 대비 7%나 급등한 57달러대에 거래됐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