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머독 은퇴, 폭스의 미래? ②유명 작가들의 오픈AI 소송 ③MS, AI '코파일럿' 시장으로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3.09.22 08:09 PDT
①머독 은퇴, 폭스의 미래? ②유명 작가들의 오픈AI 소송 ③MS, AI '코파일럿' 시장으로
생성AI 등장 이후 작가들이 '저작권' 등을 둘러싸고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출처 : https://authorsguild.org/resource/how-will-authorship-be-defined-in-an-ai-future/)

[테크브리핑]
①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 70년 만에 폭스 회장직 사퇴
②'왕좌의 게임' 원작자 비롯 유명 작가들, 오픈AI 소송
③MS, 일상의 AI 동반자 '코파일럿' 출시… 생성AI 시장 확장

세계적인 억만장자이자 미디어 거물 루퍼트 머독이 오는 11월 중순부터 폭스사와 뉴스코퍼레이션(뉴스코프)의 회장직에서 물러납니다. 글로벌 미디어 황제로 인식되며 영광과 오명을 동시에 지닌 머독이 70년 만에 퇴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폭스 미디어 그룹은 그의 장남 라클란 머독(Lachlan Murdoch)이 뒤를 이어 회장직을 맡게 됩니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머독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평생 매일 뉴스와 아이디어에 몰두해 왔으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두 회사의 단독 회장이 될 만한 열정적이고 원칙적인 리더십이 라클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다른 역할을 맡을 때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머독은 명예회장으로서 회사 운영에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11월 장남 라클란 머독이 회사 승계, 머독은 명예회장으로 

머독은 현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관련 인물 중 한 명입니다.호주와 영국 그리고 미국에서 '언론 재벌'이 돼 정치와 경제 그리고 스포츠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머독은 호주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에게 작은 지역 신문사를 물려받으며 언론계 경영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이후 호주 최초의 전국 일간지를 창립하고 영국과 미국에 진출하며 글로벌 미디어 제국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머독 왕국의 모회사 뉴스코프는 WSJ을 발행하는 다우존스와 미국 대형 출판사 하퍼콜린스, 영국 더 타임스, 호주 방송 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뉴스코프는 지난 2013년 뉴스와 출판을 담당하는 현재의 뉴스코프와 영화, TV 사업을 담당하는 21세기 폭스로 분할해했습니다. 지난 2019년 디즈니와 합병에서 21세기 폭스를 넘기고 뉴스와 스포츠 부문인 폭스 뉴스와 폭스 스포츠를 유지하며 지금의 폭스 코퍼레이션이라는 독립 회사로 재탄생했습니다.

넷플릭스에 이어 디즈니, 애플, 아마존 등이 뛰어들어 스트리밍이 대세가 된 미디어 산업에서 폭스 미디어 그룹은 과감히 스트리밍을 포기하고 뉴스, 스포츠 등 라이브 이벤트에 집중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루퍼트 머독 가문은 미국판 '막장 드라마'로 유명합니다. 머독은 4차례 결혼했으며 3명의 아내와 딸 넷, 아들 둘을 뒀습니다. 자녀끼리 경영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과 보복은 미 HBO 드라마 '석세션'(Succession)의 소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