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역습 준비 중... 검색, 지메일에 '바드' 도입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4.06 18:21 PDT
구글은 역습 준비 중... 검색, 지메일에 '바드' 도입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 (출처 : 디자인 장혜지)

●구글, 검색에 생성AI 바드 도입한다, 구글과 MS의 응답엔진 전쟁 본격화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 WSJ 인터뷰서 밝혀
●"AI챗봇, 검색사업 위협 아냐... 검색 능력 높일 것" 언급
●WSJ "20년 이상 표준 기존 검색 방식 뒤흔들 수 있어" 분석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가 구글 검색에 인공지능(AI) 챗봇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AI 챗봇이 검색 시장을 장악한 구글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다는 세간의 평가를 뒤엎은 발언이어서 향후 구글의 챗봇 도입에 따른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된다.

피차이 CEO는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주력 검색 엔진인 구글에 대화형 인공지능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AI의 빠른 발전이 다양한 검색 쿼리에 대한 구글의 답변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오히려 기회가 더 커졌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피차이 CEO는 검색 측면에서 구글에 질문하고 LLM과 소통이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물론이다"라며 "(기존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용자가 원래 검색어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는 버전 등 몇 가지 새로운 검색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구글은 지난달 "검색에 자연어 처리 기능을 보다 심도 있게 통합하는 작업을 신중하게 시작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구글은 오랜 기간 대규모언어모델(LLM) 개발에 힘써왔으나 이용자들의 기존 검색에 LLM을 도입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스타트업 오픈 AI가 챗GPT를 공개하고, 검색시장에서 한참 뒤처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챗GPT를 탑재한 빙 챗봇을 선보이면서 압박을 받아왔다.

이에 구글은 지난달 AI기반 챗봇인 '바드'에 대한 공개 액세스를 시작하면서 생성 AI 기반의 챗봇 경쟁에 불을 지폈다. 그러나 기존 검색 엔진에 통합하지 않고 독립된 사이트에서 대기 목록을 통해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제품 하단에 있는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글 검색엔진으로 유도하는 방식을 택했다. 챗GPT나 MS와 달리 보수적인 접근 때문에 시장에서는 "진부하다"는 평가가 줄을 이었다.

이는 구글이 기존 검색 시장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밀러웹(Similar web)이 조사한 3월 글로벌 검색 방문자 규모에 따르면 구글이 75억 3000만 명으로 집계됐다.

2위는 챗GPT를 제공하는 챗. 오픈 AI닷컴으로 16억 명으로 집계됐고, MS의 빙 닷컴이 9억 5700만 명으로 조사됐다. 여전히 구글이 1위를 기록 중이지만, 오픈AI를 비롯한 챗GPT 기반 검색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구글은 지난해 검색 광고를 통해 1620억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구글의 사업부문 중 가장 큰 수익 창출원이다.

구글의 새로운 시도는 지난 20년 이상 표준으로 자리 잡은 기존 링크 기반의 검색 방식을 뒤흔들 수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실제 MS는 구글 검색에 뒤처져 있던 검색 엔진 빙에 챗GPT 기술을 도입하면서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 일단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는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구글이 9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한 검색 시장에서 MS 점유율이 1% 포인트 상승할 때마다 2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피차이는 구글이 새로운 AI 모델을 통해 바드를 계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무료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WSJ는 덧붙였다.

다만 구글은 비즈니스 전반에서 AI를 기반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모델을 찾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에 챗GPT와 같은 LLM 개발 소프트웨어 '패스웨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피차이 CEO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규모 AI 모델은 더욱 유용해질 것"이라며 "고객사가 직접 설계하거나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기기에서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훨씬 더 다양한 옵션을 갖게 될 것"이라면서 "대중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피차이 CEO는 "구글이 지난해 9월 세운 생산성 20% 향상이라는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알파벳은 지난 1월 전체 직원의 6%에 해당하는 1만 2000개 일자리를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구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다.

피차이 CEO는 또다른 정리해고 가능성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변화의 속도에는 만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