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졌을때 더 사놓자” 아마존, 엣시 그리고 의외의 ‘이 회사’

reporter-profile
reporter-profile
손재권 · 미국형님 데이빗 리 2021.02.27 22:57 PDT
“떨어졌을때 더 사놓자” 아마존, 엣시 그리고 의외의 ‘이 회사’
(출처 : shutterstock)

2월 약세장 원인 분석, 그리고 3월의 전망
미국형님 삼일절 코멘트

지금이 위기 상황이라 하는데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물론 최근에 투자를 시작한 분들이나 목돈을 넣은 분들은 힘들 수도 있다. 1주일 단위로 잘라서 보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보고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지금은 조정기(코렉션)가 아니다. 조정장은 3대 지수가 다 떨어져야 하는데 지금은 다우지수, S&P500, 나스닥이 연일 하나 올라가면 다른 거 내려간다고 한다. 다만 버블 주식 일부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

버블 회사 중에 ‘테슬라’를 언급하고 싶다. 테슬라 공장이 지금 올스탑 됐다는 첩보가 있다. 공장이 멈춘지 2주가 넘었다고 한다. 모델3 못 만든다. 내가 테슬라를 싫어하는게 아니라 이 회사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얘기한다. 비중을 줄이는 게 좋을 것 같다.

포드도 지금 베스트셀링 F150 생산을 계획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반도체 칩을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테슬라 칩은 TSMC에서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TSMC는 반도체 생산에 어러움을 겪고 있다. 예상보다 반도체 생산량이 적다. 심각한 점은 빨리 회복될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다. 테슬라는 TSMC 외에도 텍사스에 위치한 반도체 회사에서도 받고 있는데 그 회사도 ‘올스탑’됐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 사실을 자꾸 숨기려 하는 것 같다. 생산 중단 이틀이 아니라 2주라고 알고 있다. 나는 테슬라가 싫은 게 아니라 이렇게 공개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싫다. 홈디포를 봐라. 솔직하게 얘기하지 않나. 소비가 증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PC용 칩 늘어났고 자동차용 반도체 줄었다. 그렇다고 뚝딱 반도체 생산을 늘릴 수는 없을 것이다. 예상보다 심각하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