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20%는 미사용 중... 비용 줄이는 7가지 방법있다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3.07.18 08:10 PDT
SaaS 20%는 미사용 중... 비용 줄이는 7가지 방법있다
(출처 : Shutterstock)

SaaS 지출 최적화로 런웨이 확장하는 7가지 방법
기술 스택 전반의 투명성 확보하고, 미사용 '라이선스' 제거가 첫걸음
'가장 비싼 도구'부터 지출 줄이기, '조기 갱신'도 비용 절감 효과 있어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초기 스타트업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자금 부족'이다. CB Insight에 따르면 2022년 스타트업들의 47%가 자금 부족으로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에 비해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이들 중 44%는 현금 부족으로 실패했다고 한다.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2022년에 북미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가 전년 대비 63% 급감했기에 자금 문제는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자금은 시장에서 프로덕트 마켓 핏(Product Market Fit)을 찾아 수익구조를 안정화하고, 생존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들에게 현금이 고갈되기 전까지 운영할 수 있는 기간인 '런웨이(Runway)'를 확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얼어붙은 투자 환경에서 자금 조달 경쟁이 치열해지며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은 확보한 자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해 런웨이를 늘리는가에 달려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