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직전 수준까지 오른 실질금리...충격에 대비하라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10.19 07:59 PDT
금융위기 직전 수준까지 오른 실질금리...충격에 대비하라
(출처 : Bing Image Creator / 크리스 정 )

[인자기: 자본편] 비트코인 숏 포지션 청산 이유
9월 소매 판매와 미 경제 성장전망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영향...3대 시나리오
금리 상승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영향
비트코인 ETF 승인 루머와 자금 유입

👥이 기사는 생성AI 서비스가 영상을 일부 요약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자가 편집, 작성했습니다. 더밀크는 생성AI를 활용한 정보 서비스의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동영상 간단 브리핑

소매 판매가 예상보다 강력하게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소비 수요가 미국에서 여전히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제 성장 전망이 개선되고 금리가 오르고 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으며, 전쟁이 확대될 경우 글로벌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트코인은 루머에 휩싸여 등락폭이 커졌지만 공매도 포지션들이 청산되면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대형 은행들의 실적은 좋지만 소비자의 재정 건전성이 점점 악화되고 있으며, 부동산 시장에서도 금리 상승에 따른 충격이 나타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시장은 3분기 어닝 시즌을 맞이하면서 긍정적인 기업 실적과 부정적인 경제적 악재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상황을 신중히 판단하고 대처해야 할 것.

💼 소매 판매와 소비 수요가 상승, 경제 성장 전망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금리가 오르고 있다.

💣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가능성과 글로벌 경제 충격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 비트코인은 루머에 휩싸여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 은행 실적은 좋지만 소비자 재정 건전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부동산 시장에는 악재가 있다.

9월 소매 판매와 미 경제 성장전망

• 9월 소매 판매는 예상치인 0.3%보다 더 높은 0.7% 상승했다. 자동차를 제외한 판매도 0.6% 증가하여 예상치인 0.2%를 크게 상회했다.

• 이번 소매 판매가 시장에 충격을 주었던 이유는 소비 수요가 물가 상승세를 압도했기 때문이다.

• 현재 미국 경제는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3분기 성장 전망치는 5.4%로 예상되고 있다.

•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금리도 상승하고 있으며, 소비 수요는 계속해서 끊이지 않고 뜨거워지고 있다. 성장이 계속되면서 소비 수요는 금리를 끌어올리고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

• 아마존의 이익 마진 개선 가능성에 스티펠은 매수의견 제시.

9월 소매 판매가 예상보다 강력하게 상승했으며, 이는 소비 수요가 물가 상승폭을 상회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소매 판매가 시장에 충격을 주었던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압도하는 소비 수요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아직까지도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월가 투자은행 스티펠은 아마존의 성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마존은 강력한 소비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경쟁자들에 비해 규모와 마진 면에서 압도적이다. 아마존은 공급망의 회복과 비용 상승 압력의 둔화 등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티펠은 아마존에 대해 매수 의견을 제시.

(출처 : 더밀크 인자기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영향...3대 시나리오

•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지역 내로 억제되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하지만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이 지역 외로 확산될 경우, 국제 유가는 급등하고 글로벌 경제는 상당한 손실을 볼 수 있다.

• 최악의 시나리오인 이스라엘과 이란의 직접적인 대결이 발생할 경우, 국제 유가는 150달러까지 상승하고 GDP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쟁으로 인해 국제 유가는 상승하고, 글로벌 경제 성장률은 하락해 인플레이션과 성장둔화의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세 가지 시나리오로 나눠진다. 첫 번째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지역 내로 억제되는 경우로, 글로벌 경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 번째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지역 외로 확산되는 경우로, 이스라엘과 이란의 대리전이 시작되면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글로벌 경제에 상당한 충격을 주게 된다.

세 번째는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직접적인 전쟁으로 발전되는 경우로, 글로벌 경제에 큰 충격을 주며 유가가 폭등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의 확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출처 : 더밀크 인자기 )

금리 상승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영향

• 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도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 금리 상승으로 인해 주택 건설업체의 심리가 약해지고 주택 판매 전망과 홈바이어 트래픽이 감소하고 있다.

•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서 자본환원율(Cap rate)이 국채금리보다 낮아지면서 부동산의 수익성이 낮아지고 반대로 위험성은 높아지는 투자 대상이 되고 있다.

• 실질 금리가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밸류에이션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는 만큼 금융 시장이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이다.

금리의 상승은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고,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부동산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 또한 금리의 상승은 부동산의 수익성을 감소시키고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인플레이션과 금리는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금리도 상승하게 되고, 연준은 긴축을 강화할 수 있다.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금리가 상승하고 있다.

실질금리가 2007년 이후 최고치로 올라서면서 연준의 통화정책은 이미 충분히 제한적이며 시장에 상당한 압력을 주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현재 S&P 500의 선행 주가 수익률은 16~17배로 실질 금리를 감안하면 굉장히 높다고 볼 수 있다. 금융 환경이 제한적이니만큼 현재의 밸류에이션을 과연 떠받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긴다.

(출처 : 더밀크 인자기 )

비트코인 ETF 승인 루머와 자금 유입

• 비트코인은 최근에 3만 달러를 돌파하며 상승세를 보였지만, 이는 루머에 의한 가격 변동이었다.

•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따라 많은 숏 포지션들이 청산되었고, 자금 유입세가 계속되고 있다.

• 금융 환경이 악화되고 있지만, 비트코인과 금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 시장은 3분기 어닝 시즌과 함께 긍정적인 기업 실적과 부정적인 경제적 악재를 동시에 겪고 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승인됐다는 루머에 의해 잠깐 3만 달러를 돌파한 후 하락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상당한 규모의 공매도 포지션 청산이 일어났다. 비트코인 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금 유입세가 계속되고 있다.

비트코인과 금은 금융 환경의 악화와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보이고 있다. 자금 유입이 계속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3주 동안 비트코인과 솔라나에 상당한 자금 유입이 있었다. 금도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계속될 수 있다.

(출처 : 더밀크 인자기 )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