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는 '구직' 부머는 '재정'... 세대별 '생성AI' 활용법 달랐다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2.19 13:00 PDT
MZ는 '구직' 부머는 '재정'... 세대별 '생성AI' 활용법 달랐다
(출처 :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권순우 )

구직자 생성AI 적극 수용... 기술전공자 절반 "취업에 생성AI 활용"
MZ세대 "AI가 가져올 잠재적 혜택 더 크고 경쟁적 강화할 것" 인식
베이비부머 및 X세대, 재정적 조언 받는데 생성AI 적극 활용

생성AI가 빠르게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생성AI를 받아들이는 세대간 인식차도 뚜렷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찍부터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기술 분야에 눈을 뜬 Z세대와 밀레니엄 세대는 T생성AI 등장으로 인한 변화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국 대학생을 위한 구직 플랫폼 '핸드셰이크(Handshake)'의 2024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대학 졸업생의 3분의 1, 또 기술 전공자의 절반 이상이 향후 경력을 위해 생성AI를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전공별로는 기술 전공자 54%는 향후 AI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일자리를 얻겠다고 답했다. 반면 헬스케어 전문가 과정의 대학생들은 같은 질문에 10명 중 2명 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악시오스와 링크드인이 공동으로 연구한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는 베이비부머나 X세대보다 AI기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부터 빅테크를 중심으로 한 기업들이 AI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있고, 잇단 감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직원들은 챗GPT나 달리 등 생성AI 툴이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대학생과 갓 졸업한 취준생들은 생성AI 도구에 대해 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사를 진행한 핸드셰이크의 발레리 쿠퍼 워크맨 최고법무책임자는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Z세대 사이에서 생성AI 등장에 따른 초조함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은 오히려 생성AI를 (자신들이) 혁신 기술의 최정점에 설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