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암호화폐 2대 강국은 미국∙한국... 3위는?

reporter-profile
김세진 Sejin Kim 2022.08.24 19:27 PDT
글로벌 암호화폐 2대 강국은 미국∙한국... 3위는?
(출처 : 그래픽: 장혜지)

암호화폐 거래 활발한 나라 어디? 미국 1위, 한국 2위
비트코인-인도 주식 수익률 상관관계, 10배 증가
암호화폐 거래소 방문자, 미국∙한국∙러시아 순

암호화폐 가격이 아시아 주식과 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아시아에서 암호화폐 거래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를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는 미국에 이어 한국, 베트남 등이 뒤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1일(현지시각)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아시아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시장에 몰리면서 아시아 주식 시장과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암호화폐 자산 간의 상관관계가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두 자산군 간의 변동성 상관관계가 3배이상 증가했다. 일례로 비트코인과 인도 주식 시장 간 수익률 상관관계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10배이상, 변동성 상관관계는 3배 이상 증가했다. 인도뿐만 아니라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의 주식 시장과도 동조화 현상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주식뿐만 아니다. 2020년 코로나19 이후 연방준비제도(Fed)가 시중에 돈을 풀기 시작한 이래 암호화폐는 줄곧 미국 기술주 중심의 주식과 커플링 현상을 보였다. 특히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 나스닥지수,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 지수와 연관성이 커지며 ‘위험자산’으로 평가받아왔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