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규제당국, 암호화폐 강력경고...코인베이스 이어 바이낸스 소송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27 06:04 PDT
미 규제당국, 암호화폐 강력경고...코인베이스 이어 바이낸스 소송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27일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 실리콘밸리 은행 자산 대부분 인수
유로존 민간 신용 은행 위기로 2년 만에 최저치...신용 긴축 시작
중국 산업이익이 올해 초 23% 감소했다고 발표되며 중국 지수 하락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42am ET]

미 증시는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FIZN)이 파산한 실리콘밸리 은행을 인수하고 미 규제 당국이 은행의 대차대조표를 강화할 수 있는 긴급 대출 시설의 임시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에 우려가 완화되며 상승 출발했다. (다우 +0.67%, S&P500 +0.64%, 나스닥 +0.28%)

자산시장동향[8:44am ET]

핵심이슈: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이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로부터 실리콘밸리 은행의 자산 대부분을 인수하기로 합의 / 유로존 민간 신용이 은행 위기로 빠르게 긴축되며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 기록했으나 독일의 Ifo 설문조사의 기업환경지수는 1년 만에 최고치 / 러시아 푸틴,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 배치.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안정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49%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3.96%로 상승.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회복세를 보이며 강보합세. 유로화는 긍정적인 독일의 기업환경지수에 힘입어 강세. 파운드화 강세. 일본 엔화는 약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산업이익이 예상보다 크게 하락하며 약세를 보였으나 이후 위험자산 투자심리가 회복되며 상승 전환. 크루드유는 배럴당 70달러로 1.9% 상승.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하락. 구리는 부진한 중국 데이터에 약세.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 실리콘밸리 은행 인수 합의[9:49am ET]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FCNCA)이 실리콘밸리 은행의 예금과 대출 등 대부분의 자산을 인수할 것이란 소식이다. FDIC에 따르면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은 실리콘밸리 은행이 소유했던 1190억 달러의 예금과 모든 미상환 대출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리콘밸리 은행 17개 지점은 오늘부터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 지점으로 개장한다. 퍼스트 시티즌스는 실리콘밸리 은행이 보유했던 720억 달러의 자산을 약 165달러 낮은 가격에 인수했다. FDIC는 대출 손실 중 일부를 분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구매 열 올린다[10:52am ET]

비트코인의 열렬한 지지 기업인 마이크로 스트래티지가 은행 부문의 혼란을 틈타 급등한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5주 동안 비트코인을 평균 단가 2만 3238달러에 약 1억 5천만 달러의 규모로 6455개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제조업 이익 크게 악화, 올해 초 23% 축소[11:12am ET]

중국의 올해 초 1~2월 제조업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올해 첫 두 달 동안의 공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3%가 감소하며 중국 증시의 하락세를 이끌었다. 특히 대형 이동통신사 차이나텔레콤과 차이나모바일의 주가가 각각 4.2%와 3.2% 하락했고 홍콩 항셍지수도 1.75% 내림세로 마감했다.

지역은행의 예금유출 둔화됐다[12:23am ET]

웰스파고에 따르면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으로 심각한 예금 유출 사태, 즉 '뱅크런'을 겪던 지역 은행들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웰스파고는 최근 소형 은행에서 JP모건(JPM)을 비롯해 미 대형은행으로 움직이던 예금 전환 움직임이 둔화됐다고 발표했다.

지역 소형 은행에서의 예금 유출 현상이 완화됨에 따라 규제당국과 은행 모두 시스템의 부담 및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다는 평이다.

주목할만한 52주 최고가 기록 기업[3:38pm ET]

달든 레스토랑(DRI): 2022년 1월 이후 최고가.

허쉬(HSY): 2022년 20% 상승 후, 2023년 8% 상승하여 사상 최고가.

몬델레즈(MDLZ): 2018년 이후 매년 상승 마감. 올해 4% 상승하며 사상 최고가.

리제네론(RGEN): 1991년 IPO 이후 사상 최고가.

핀터레스트(PINS): 2022년 2월 이후 최고가.

국제유가, 터키 송유관 폐쇄 사태로 급등[3:44pm ET]

이라크 석유부는 터키가 바그다드의 정식 승인없이 이라크의 자치 지역인 쿠르디스탄의 석유를 수출하도록 허용했다며 1973년 협정을 위반했다고 판결, 쿠르디스탄에서 매일 40만 배럴을 운반하는 파이프라인을 폐쇄했다.

여기에 로이터는 중국의 국영 에너지 기업이 올해 연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는 보도를 하며 유가 상승세에 모멘텀을 더했다. 국제유가는 이 소식으로 모두 5%이상 급등하며 6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미 규제당국,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겨냥[3:55pm ET]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미 당국의 규제가 가속화되고 있다. 미 상품거래선물위원회(CFTC)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 대해 "선물 및 기타 파생상품을 규제된 플랫폼에서 거래하도록 요구하는 미국 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로스틴 베넘 CFTC 위원장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조치를 통해 암호화폐 업계에 확실히 경고한다. 우리는 미국의 규정을 빠져나가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고 반드시 추적해 처벌할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제시했다.

지난주 코인베이스에 이어 계속된 미 규제당국의 암호화폐 시장 견제로 비트코인은 3.5%가 하락했고 바이낸스에서는 몇 시간 만에 1억 2300만 달러의 순유출이 나타났다.

마감시황[4:10pm ET]

뉴욕증시는 은행의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완화됨에 따라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다우지수가 200포인트 가량 상승하고 금융섹터가 강세를 보이는 모습을 연출했다. 하지만 금리가 급등함에 따라 나스닥이 하락하고 지수도 장 마감 전 이익을 일부 반납하는 등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 +0.60%, S&P500 +0.16%, 나스닥 -0.47%)

🔰 기업동향 라이브

퍼스트 시티즌스 뱅크(FCNCA):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은 2주 전에 파산한 실리콘밸리 은행 자산의 대부분을 매입하기로 합의. 주가는 개장 전 12% 상승.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FRC는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의 실리콘밸리 인수 소식에 개장 전 24% 급등. 팩웨스트 뱅코프를 비롯해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 등 다른 지역 은행도 급등.

도이치은행(DB): 독일 최대 은행 도이치은행은 은행 위기 우려가 완화되며 3.4% 상승해 금요일의 손실을 일부 만회.

노바티스(NVS): 스위스에 본사를 둔 거대 제약회사 노바티스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유방암 치료제인 키스칼리(Kisqali)에 대한 긍정적인 임사시험 데이터를 보고하며 개장 전 6% 상승.

알리바바(BABA): WSJ에 따르면 최근 일본을 비롯해 홍콩, 싱가포르, 호주 등 외부에 거주하던 마윈 알리바바 공동창업자가 중국으로 돌아갔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알리바바 주가 상승.

시장은 여전히 은행의 스트레스와 인플레이션 사이의 균형을 잡기 위해 연준 위원들의 발언을 주목할 것. 주말 동안 보인 일부 초기 징후는 연준의 매파적인 어조가 완화되고 최종금리 기대치의 하락을 보여주고 있지만 시장 심리는 여전히 취약한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에디 청, 크레디트 아그리콜레 CIB 수석전략가

📊 미국 주요 경기지표

3월 달라스 연은 비즈니스 지수: 전월 -13.5 vs 실제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카니발(CCL), 바이오앤테크(BNTX), 오팔(OPAL), 푸투(FUTU), 룰루레몬(LULU), 마이크론(MU), 제프리스(JEF), 페이첵스(PAYX), RH(RH), 스킬즈(SKLZ), EV고(EVGO)

- 27일(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지수.

- 28일(화): 상품무역수지, 자동차 제외 소매업 재고, 도매재고, S&P/CS 주택가격지수, CB 소비자신뢰지수,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 지수, 텍사스 서비스 섹터 전망.

- 29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잠정주택판매, 오일 재고량.

- 30일(목): 4분기 GDP, 신규 실업수당 청구, 4분기 PCE 가격, 4분기 실질 소비자 지출. 수잔 콜린스 보스톤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 재닛 옐런 재무장관 발언.

- 31일(금):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개인소득, 개인지출, 실질 개인 소비, 시카고PMI,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발언.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자금 흐름 현황: 현금으로의 엑소더스 가속화
경기침체는 2022년에 끝났다 vs 이제 시작이다
투자전략: 달러는 Short 하고 금은 Long 하라

👉 리포트 보기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ETF 투자 인사이트

2022년 더밀크가 위기속에서 제시한 기회, 그리고 채권투자
더밀크 탑픽 #1: Fidelity Total Bond ETF(FBND)
더밀크 탑픽 #2: iShares Broad USD Invm Grd Corp Bd ETF(USIG)
더밀크 탑픽 #3: Vanguard Long-Term Corp Bd ETF(VCLT)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