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구글사무실, 백신IP, 펠로톤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05.07 10:14 PDT
[브리핑] 구글사무실, 백신IP, 펠로톤
(출처 : 구글)

1. '사무실 3일, 원하는 장소 2일' 구글, 하이브리드 근무방식 공개
2.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공유하자고? 모더나·화이자 '헉'
3. 팬데믹 수혜주 '펠로톤' 대량 리콜... 전망 '먹구름'

미국 내 성인 2명 중 1명이 최소 1차 백신접종을 완료한 가운데 기업들이 속속 사무실 재개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6일(현지 시각) 빅테크 중 한 곳인 구글도 구체적인 업무형태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주 5일 근무 중 사흘은 사무실로 출근하고 나머지 이틀은 직원들이 원하는 곳 어디에서든 근무 가능한 '하이브리드' 근무형태를 공식화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직원 60%는 원래 사무실로 복귀, 20%는 다른 지역 내 새로운 사무실로 복귀, 나머지 20%는 영구 재택근무가 될 전망입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많은 구글러들은 일주일에 며칠은 집이나 다른 도시, 심지어 일부 직원들은 영구적으로 원하는 곳으로 이사할 수 있는 유연함을 즐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근무형태에 따라 새로운 보수 기준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구글은 기존 사무실 공간을 원격근무자들과 협업이 편리한 방식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본사 주차장과 잔디밭 지역엔 야외텐트를 설치하고, 나무데크 바닥을 깔기도 했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이 사무실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한 작업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을 거치며 기존 사무실 근무뿐 아니라 직원들이 가장 편하게 일할 수 있는 모든 방식을 지원하겠다는 의도입니다.

👉많은 미국 기업들은 일주일에 2~3일 정도 사무실로 출근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효율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미국의 직장문화를 엿볼 수 있는데요. 한편 사무실로 복귀하기 전 직원들의 백신 접종 의무화가 또 다른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고용주가 백신 접종을 권장할 수 있지만, 의무화는 개인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해 회사가 '빅 브라더'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결국 많은 경영진들은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보다는 당근을 주는 형태로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덴 레스토랑은 백신 1회당 2시간의 급여를 지급하고 타겟은 타겟 매장 내 CVS에서 백신을 접종한 모든 고객과 직원에게 5달러 상당의 쿠폰을 제공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사내 백신 접종소를 운영하며 직원들의 백신 접종에 열을 올리는 모습니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 미국의 새로운 근무 형태와 백신 문화는 한국에서 다소 생소할 수 있을 텐데요, 새로운 환경에서 또 어떤 기회와 도전들이 생겨날지 궁금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