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사상 처음 3조 달러 시총 돌파! S&P500 5개 섹터와 같은 가치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6.30 05:14 PDT
애플 사상 처음 3조 달러 시총 돌파! S&P500 5개 섹터와 같은 가치
팀 쿡 애플 CEO (출처 : Gettyimages)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6월 30일
유럽중앙은행(ECB) 포럼에서 중앙은행 총재의 매파적 발언 계속
연준이 주목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발표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및 인플레이션 기대 지수 발표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7:52am ET]

뉴욕증시는 연준의 매파적 기조에도 침체를 피할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연준이 주목하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기다리며 상승 출발했다. 올해 나스닥은 생성AI 붐과 함께 1983년 이후 최고의 상반기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우 +0.26%, S&P500 +0.34%, 나스닥 +0.47%)

자산시장동향[7:56am ET]

핵심이슈: 미국과 유럽 중앙은행 총재들의 매파적인 발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연준이 주목하는 인플레이션 데이터인 PCE 물가지수 발표. 시장은 근원물가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 시장의 전망처럼 변화가 없을 경우 인플레이션의 고착화 우려로 인한 긴축 강화 우려 확대 가능성 /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및 인플레이션 기대 지수.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기다리며 상승 유지. 10년물 국채금리는 3.87%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4.91%로 상승. 달러는 강세 유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미국 재고량의 감소에 힘을 받으며 강세를 보였지만 긴축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강보합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74달러로 0.2% 상승.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하락. 구리는 소폭 회복.

인플레이션 데이터 하락세 뚜렷[8:39am ET]

연준이 주목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하는 추세를 기록했다. 미 상무부가 발표한 5월 데이터에 따르면 PCE 물가는 전월 대비 0.1%만 올라 4월의 0.4%와 예상치였던 0.5%를 크게 하회했다. 연간 기준 물가는 3.8%로 4.3%에서 역시 크게 하락했다.

최근 고착화 가능성을 보이며 연준의 우려를 사고있는 근원물가는 대체로 예상에 부합했다. 에너지와 식료품 등의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월 대비 0.3%가 하락하며 예상에 부합했다. 전년 대비 기준은 4.6%로 4월의 4.7%에서 소폭 하락했다.

근원물가 상승세 1년 만에 최저...고착화 우려는 여전[9:27am ET]

인플레이션이 대체로 하락하는 추세를 이어갔지만 근원물가와 헤드라인 지표간의 차이는 크게 벌어졌다. 4월까지 0.4% 포인트에 불과했던 갭은 이제 0.8%포인트로 확대되며 인플레이션의 고착화 가능성은 더 커졌다.

그럼에도 핵심물가는 지난 7월 이후 가장 낮은 상승세를 기록하며 확연한 하락추세를 나타냈다. 특히 연준이 주목하는 핵심 서비스 부문의 물가는 전월 대비 0.23%가 하락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28일(현지시각) ECB 연례 포럼을 통해 "우리가 현재 많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부분은 비주택 서비스 부문이다. 여기에 대한 원인으로는 높은 인건비가 해당 부문의 지출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노동시장이 더 완화되어야 인플레이션 압력도 가라앉을 것으로 내다봤다.

높은 물가에도 소비자 심리 개선...인플레 기대는 하락[10:22am ET]

미국 소비자들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소비심리가 6월말까지 계속해서 개선됐다. 미시건대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6월 잠정치였던 63.9에서 64.4로 상승했다. 이는 5월 슬럼프에서 반등한 것으로 인플레이션 기대가 하락하면서 개선된 것으로 관측된다.

데이터에 따르면 단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3.3% 오를 것으로 봤고 장기 인플레이션도 3%로 보며 소폭 하락했다. 미시건대는 이번 데이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비심리의 개선이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는 부채한도 이슈가 해결되고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나타난 변화로 관측된다."고 평가했다.

SEC, 최근 비트코인 ETF 신청에 부정적 의견 피력[2:22pm ET]

성공률 99.98%에 달하는 블랙록의 비트코인 ETF(상장지수펀드) 신청에 힘입어 급등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이 암초를 만났다.

WSJ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근 블랙록과 피델리티 등 주요 기관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서류가 충분히 명확하지 않거나 포괄적이지 않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이 소식으로 지난 2주 동안 약 17%가 상승했던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커지며 하락 전환했고 코인베이스는 거의 4%가 넘게 급락했다.

애플 시가총액 3조 달러 넘었다[2:37pm ET]

애플의 시가총액이 2022년 초 이후 처음으로 3조 달러를 넘어섰다. 애플은 30일(현지시각) 약 1.7%가 상승한 주당 192달러에 거래되며 3조 달러를 돌파했다.

이로써 아이폰은 3조 달러의 기업가치를 사상 처음으로 달성한 기업이 됐다. 다우존스 마켓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 한 기업의 가치는 S&P500 11개 섹터 중 5개 섹터의 기업 가치 모두를 합한 수준이다.

애플은 2018년 8월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었고 2020년 8월 2조 달러에 도달했다. 2022년 초에는 장중 3조 달러를 잠시 돌파하기도 했지만 종가 기준으로 3조 달러를 돌파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감시황[4:01pm ET]

뉴욕증시는 미국의 경제가 회복이 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데이터에 더해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낮아지고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다는 시그널에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며 상승 마감했다. (다우 +0.84%, S&P500 +1.23%, 나스닥 +1.45%)

올해 상반기 주식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나스닥은 32%가 넘게 올라 1983년 이후 가장 강력한 상반기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7월 이후 가장 낮게 상승한 핵심 서비스 인플레이션 지수 (출처 : 블룸버그)
시장은 여전히 강력한 경제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연준은 궁극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어디에 있는지에 주목할 것. 지금까지 전례없는 금리인상 기조를 단행했다는 점에서 7월은 그들에게 어려운 결정을 해야하는 달이 될 것.
제임스 로시터, TD 시큐리티 글로벌 매크로 전략 책임자

🔰 기업동향 라이브

나이키(NKE): 세계 최대 스포츠웨어 기업 나이키는 예상보다 부진한 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개장 전 2.9% 하락. 나이키는 재고 정리를 위해 계속 프로모션을 진행할 것으로 발표하며 마진 축소 우려 확대.

카니발(CCL): 세계 최대 크루즈 운영 업체 중 하나인 카니발은 올해 테슬라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이며 S&P500 기업 중 세번째로 좋은 주가 상승세. 주가는 올해 두 배가 올랐지만 개장 전 3%를 추가하며 급등세 유지.

니콜라(NKLA): 전기차 스타트업 니콜라는 주당 최소 1달러를 유지해야 하는 나스닥의 요구사항을 준수하겠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3.2% 상승.

ASML(ASML): 반도체의 슈퍼을 장비 제조업체 ASML은 일부 장비를 해외에 판매하기 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1.4% 하락.

📊 주목할만한 주요 경기지표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MoM): 전월 0.4% vs 예상 0.3% vs 실제 0.3%

5월 근원 PCE 가격지수(YoY): 전월 4.7% vs 예상 4.7% vs 실제 4.6%

5월 PCE 가격지수(YoY): 전월 4.4% vs 예상 4.6% vs 실제 3.8%

5월 PCE 가격지수(MoM): 전월 0.4% vs 예상 0.5% vs 실제 0.1%

5월 개인소득(MoM): 전월 0.4% vs 예상 0.3% vs 실제 0.4%

5월 개인지출(MoM): 전월 0.8% vs 예상 0.2% vs 실제 0.1%

5월 실질개인소비(MoM): 전월 0.5% vs 예상 0.0% vs 실제 0.0%

6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 전월 40.4 vs 예상 44.0 vs 실제 41.5

6월 미시건대 5년 인플레이션 기대: 전월 3.1% vs 예상 3.0% vs 실제 3.0%

6월 미시건대 소비자기대지수: 전월 55.4 vs 예상 61.3 vs 실제 61.5

6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59.2 vs 예상 63.9 vs 실제 64.4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