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7% 급등 이유? / 오일 쇼크에 항공사 '울상' / 아마존도 탈 러시아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03.09 12:33 PDT
비트코인 7% 급등 이유? / 오일 쇼크에 항공사 '울상' / 아마존도 탈 러시아
(출처 : GettyImages)

[테크브리핑0309]
바이든 행정명령 호재에 비트코인 가격 '들썩'
코로나에 운 여행업계, 이번엔 전쟁, 유가에 울상
아마존도 러시아 배송 '스톱' ... AWS도 가입 중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관련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주요 골자는 연방정부 차원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연구를 하라는 건데요. 이와 관련해서 기축통화인 달러화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CD) 도입 검토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미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혁신을 지원하고 기업과 일반 소비자, 그리고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에 올 수 있는 리스크를 완화하도록 주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보유해야 한다"라고 취지를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암호화폐 시장은 들썩였습니다. 행정명령 발표에 앞서 미 행정부의 실수로 재무부 홈페이지에 암호화폐 관련 행정명령에 대한 단서가 노출되면서 급격하게 가격이 변동하기 시작했는데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0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7% 이상 상승한 4만 2000달러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솔라나 등 다른 암호화폐들도 동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암호화폐 연구 지시, 주류서 인정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가격 급등은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암호화폐 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그간 암호화폐 업계는 꾸준히 미 정부를 비롯한 주류 무대에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펴왔는데요. 미 행정부가 공식적으로 암호화폐 산업을 인정하고, 이를 위한 관련 규정이나 혁신 등을 연구하겠다고 발표한 겁니다.

사실 이번 조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랜섬웨어 등 사이버 범죄 위협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발표된 행정명령이어서 주목할만합니다.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이용해 제재를 우회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어 왔기 때문인데요. 미 당국은 이런 가능성을 부인해왔지만, 결과적으로 이를 인정한 모습입니다. 실제 러시아 자국 화폐인 루블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러시아 국민들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로 속속 갈아타기도 했는데요. 암호화폐 업계 입장에서는 어쨌든 이번 러시아의 전쟁이 호재가 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의 공동 설립자인 카메론 윙클보스는 트위터를 통해 "올바른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건설적인 접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