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봇’ 선언에 “머스크 순진하네” 혹평 왜?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1.08.23 01:15 PDT
‘테슬라 봇’ 선언에 “머스크 순진하네” 혹평 왜?
테슬라 봇 기술 상세사항 (출처 : 테슬라 )

테슬라 인공지능(AI) 데이서 ‘테슬라 봇’ 첫 공개
“내년 시제품 공개” 선언에 시장선 회의론만 ‘솔솔’
개발 일정 달성 어렵고, 전기차 경쟁력 떨어뜨려

테슬라가 지난 19일(현지 시각) 로봇 산업 진출을 선언했다. 테슬라는 이날 열린 ‘테슬라 AI 데이’ 행사에서 자체 개발한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테슬라 봇’(Tesla Bot)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앞서 더밀크는 지난 8월 1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로봇 만든다’는 제목의 기사를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더밀크의 단독기사가 사실로 확인된 것이다.

이날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로봇 회사”라며 “오는 2022년 ‘시제품’(Prototype)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가 만드는 휴머노이드는 테슬라가 보유한 기술을 집대성한 결정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슬라가 발표한 ‘테슬라 봇’은 5피트 8인치(172.72cm)의 키에 125파운드(56kg)의 무게로 시속 5마일(8km/h)의 보행 속도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테슬라 측은 “한 번에 150파운드(68kg)의 무게를 들어 올리고, 45파운드(20kg)의 물건을 옮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몸통에는 FSD(Full Driv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이 적용된다. 머리에는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고, 주변 환경 정보를 탐색하는 스크린과 8대의 오토파일럿용 카메라가 장착된다.

두 팔에는 각각 10개씩, 목 2개, 손 12개, 두 다리에 각각 6개 등 총 40개의 액추에이터를 장착하며, 두 발에는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센서가 탑재된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보유한 자율주행장치 기술 등을 로봇에 탑재할 것”이라며 “(테슬라 봇은) 인간이 하기 싫거나 위험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