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34. 주식 시장과 경제의 상관성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03.24 22:07 PDT
[미국주식101] 34. 주식 시장과 경제의 상관성
(출처 : Shutterstock)

경제와 주식시장은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같아서, 가끔 완전히 같은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둘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비슷하게 움직여도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진 않습니다.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이 금융상품을 구매하고 투자하는 장소입니다. 주식시장이 얼마나 활발하게 잘 돌아가고 있는지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다우지수, DJI,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나 S&P 500같은 주가지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들 지수들은 몇몇 대표적인 기업들의 주가를 이용해 계산됩니다. 지수가 올라가면 거래가 활발한 것이고, 내려가면 비교적 덜 활발한 것입니다.

반면 경제는 자원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생산됩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더 많이 생산하고, 생산량이 실 수요량보다 많으면 생산을 줄입니다. 이렇게 실제 수요와 공급량을 맞추는 과정에서 물가 변동이 일어나고, 경제 활성화가 일어납니다.

오늘은 주식시장과 경제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키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