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차량 출하량 실망? 중요한 건 마진 + SCHW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1.04 12:16 PDT
테슬라의 차량 출하량 실망? 중요한 건 마진 + SCHW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R-CA)가 2023년 1월 4일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거 이틀째 중의원에서 격렬한 논쟁을 하고 있다. 케빈 매카시는 하원의장 5차 투표에서도 201표로 또다시 과반확보에 실패했다. 미 하원에서 하원의장 선출에 실패한 적은 100년만에 처음이다. (Gettyimages)

[투자노트PM] 2023년 1월 4일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4분기 GDP 4%? 하지만 침체를 반영하는 시장
2023년 소비 지출 여력 줄어든다...부채부담은 악화
테슬라의 차량 인도 실망? 중요한 건 마진의 감소
포커스 기업: 찰스슈왑, 고금리로 안정화되는 시장의 수혜주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4분기 GDP 4%? 하지만 침체를 반영하는 시장

2023년 연준의 금리충격이 실체화된다. 블랙록에 따르면 지금까지 인상한 연준의 금리 영향이 경제에 향후 수 분기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최종금리 5% 수준까지 올릴 경우 그 충격은 올해 2분기와 3분기에 정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 국내총생산(GDP)은 정점에서 6분기동안 약 3.8%의 하락을 기록했고 이는 기업 이익을 약 44.8% 감소시킨 원인이 됐다. 현재 월가는 미국의 올해 GDP 성장이 약 1.1%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ofA에 따르면 이는 S&P500의 기업 이익을 약 9% 감소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인 경기침체 평균 기업이익 삭감의 절반 정도밖에 안되는 수준이다. 다만 금리인상 충격이 경제에 미칠 영향력이 향후 몇 분기동안 점점 강해질 것이라는 점에서 방심은 금물이다.

애틀란타 연은에 따르면 2022년 4분기 GDP 성장은 4%에 달할 전망이다. 시장의 컨세서스인 1%와 비교해 크게 높은 수치다. 예상보다 강한 소비지출과 비즈니스 재고와 투자가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력한 4분기 성장 가능성에도 올해 경기침체 우려는 커지고 있다. 12월 제조업PMI는 신규주문이 계속 하향하며 미국 경제가 추가 하락을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원자재 지수와 국제 유가는 심각한 수준의 경기침체를 반영하며 중요한 지지선을 하향 돌파했다.

시장은 연준의 금리인상이 현재 진행형이고 그에 따른 충격도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의 경기재개가 단기 반등을 이끌고 있지만 중국도 확실한 경기 반등을 위해서는 더 강력한 부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