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노동력 넘어 공급망 문제도 해결

reporter-profile
김인순 2022.03.09 18:23 PDT
RPA, 노동력 넘어 공급망 문제도 해결
RPA가 노동력을 넘어 공급망 문제도 해결한다. (출처 : Gettyimages)

대퇴사의 시대, 인간 직원과 함께 일하는 디지털 직원
ESG, 공급망 문제까지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각광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가 기업의 노동력 문제를 넘어 공급망 문제까지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떠올랐다. RPA는 인공지능(AI)과 결합해 기업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한다.

최근 기업은 노동력 부족과 ESG(환경,사회, 기업구조), 공급망 최적화 등 문제에 직면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불러온 대 퇴사의 시대다. 기업은 인간 직원과 함께 일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직원 도입을 서두른다. AI는 디지털 직원이 명령한 작업을 수행하는지 감지한다. RPA는 가상 비서처럼 작동하면서 인간 직원이 시간을 소비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한다. RPA는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복사와 붙여넣기 등 귀찮은 작업을 자동화한다. 직원이 보다 창의적인 일에 몰두하게 돕는다.

RPA는 최근에는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까지 제시한다. 공급망 문제 처리를 위해서는 조사, 재고 관리, 우선 순위 지정, 가격 매칭 등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관리자는 RPA와 머신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의사 결정을 최적화한다. 공급망 다변화나 노선 변화 등에 필요한 과정을 자동화한다.

RPA는 ESG경영에도 활용된다. RPA는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쓰이던 각종 종이 문서를 디지털화해 환경을 보호한다. 로봇이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해 컴퓨터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결국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