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코파일럿으로 'AI 작곡' ②메타 VR 매출 40%↓ ③2024 AI, 5대 예측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3.12.20 21:59 PDT
①코파일럿으로 'AI 작곡' ②메타 VR 매출 40%↓ ③2024 AI, 5대 예측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①MS 코파일럿으로 'AI 노래' 만들 수 있다?!
②메타 자금수혈에도, 2023년 미국 VR·AR 매출 40% 감소
③2024년 AI에 대한 5가지 예측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 기반 음악 제작 솔루션 수노(Suno)를 '코파일럿'에 탑재했다고 2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수노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코파일럿에 탑재 되는데요. 음악을 제작하려면 시작하려면 계정에 로그인한 후 수노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거나 "수노와 함께 노래 만들기(Make music with Suno)"라고 적힌 로고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한국의 여름에 관한 민요 만들기' 또는 '비욘세 음악 스타일로 고양이에 관한 노래 만들기'처럼 원하는 곡을 설명하는 간단한 한두 줄의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MS는 "사용자들은 음악적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프롬프트로 재미있고 독창적인 노래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며 "수노는 문장 하나로 노래 가사 악기연주, 그리고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목소리를 생성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설명했습니다. 

👉AI 음악 제작 도구 '수노' 탑재로 단 몇 초 만에 사용자의 개성이 담긴 노래 생성 가능

다른 빅테크 기업들도 이미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노래를 생성하는 메타의 오픈 소스 오디오크레프트(AudioCraft), 허밍 노래나 텍스트 프롬프트에 따라 오리지널 음악 트랙을 생성하는 구글의 유트브 도구와 같은 생성형 AI 음악 도구를 테스트하고 있는데요. 

수노 외에도 사운드풀(Soundful), 마젠타(Magenta), 비트박스(Beatbox), 사운드드로우(Soundraw),  라우드리(Loudly), 부미(Boomy, 비트오븐닷에이아이(Beatoven.ai) 등 유사한 도구를 내세운 수많은 AI 음악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수노는 무료 사용자들에게는 생성된 AI 곡을 유튜브나 스포티파이에서 수익화하는 것을 금지하지만, 유료 사용자에게는 곡에 대한 상업적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MS는 "이번 파트너십이 창의성과 즐거움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고, 모든 이들에게 음악 창작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