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자리에 누가? 애플의 차기 CEO 후보 4인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4.01.15 18:36 PDT
팀 쿡 자리에 누가? 애플의 차기 CEO 후보 4인
두아 리파의 팟캐스트에 출연한 팀 쿡 (출처 : 9to5mac)

팀 쿡 애플 CEO, 두아 리파 팟캐스트에서 회사 리더십 승계 계획 밝혀
차기 CEO 애플 내부 출신 희망… 후계자로 사내 후보자 4인 거론

최근 두아 리파(Dua Lipa)의 팟캐스트 "At Your Service"에서 애플(Apple) CEO 팀 쿡은 일반적으로 언급되지 않는 주제 중 하나인 회사 리더십 및 승계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다.

팀 쿡의 은퇴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월스트리트의 많은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팀 쿡은 그동안 그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많은 어려운 과제들을 극복한 것으로 평가되어,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 모두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애플의 가치가 거의 3조 달러에 이르게 한 업적은 스티브 잡스(Steve Jobs)조차도 예상치 못했을 일이다. 팀 쿡의 리더십 아래에서 애플은 장기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군림하고 있다.

CEO가 바뀌는 것은 모든 기업에게 가장 긴장되는 사건 중 하나다. 이는 불확실성을 초래하며, 직원과 주주에게 불안감을 안겨 준다. 이는 일반적인 기업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애플은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가진 거대하고 특별한 기업이다. CEO의 변화는 제품 비전이나 철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변화가 지나치면 한때 충성을 다지던 고객들을 잃을 수도 있다.

그나마 다행인 소식은 CEO로서 12년 이상을 석권한 25년 경력의 팀 쿡이 "당분간" 은 애플에 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는 것이다. 문제는 '당분간'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말이라, 2년일 수도 있고 5년일 수도 있다. 그러나 쿡은 인생의 불확실성을 인정하면서 "당장 내일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만약 자신에게 무슨 일이 생길 때를 대비해 애플은 이미 "아주 상세한 승계 계획"을 마련해 놓았다고 밝혔다.

쿡은 자신을 대신할 후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차기 CEO가 애플 내부에서 온다면 좋겠다"며, 이사회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내부 후보자를 확보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 중 일부라고 말했다.

애플이 내부 후보자를 선택한다면 차기 CEO로 지명될 가능성이 있는 네 가지 후보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