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 美 진출 K배터리, 태양광 기업, 위기극복 세미나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4.06 16:53 PDT
[예고] 美 진출 K배터리, 태양광 기업, 위기극복 세미나
(출처 : Shutterstock)

[미국 신재생 에너지 투자 및 기술 동향 세미나]
더밀크, 애틀랜타 총영사관-한미동남부상공회의소와 공동 개최
EV 배터리, 태양광 산업 현황, 기술 발전, 미래 동향 등 논의
조지아파워, 조지아텍, 한화큐셀, LG화학 등 관련 기업들 참가

한국 제조업 허브로 주목받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한미 동맹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기술 혁신, 그리고 업계 미래를 집중 조명하는 세미나가 열린다.

애틀랜타 대한민국 총영사관(총영사 서상표), 한미 동남부 상공회의소(회장 김재천), 그리고 실리콘밸리 테크 미디어 더밀크(대표 손재권)는 오는 4월 18일(현지시간) 애틀랜타에서 '미국 신재생 에너지 투자 및 기술 동향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과 미국 동남부 지역 협력을 통한 태양광 에너지와 EV-배터리의 미래'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는 양국 정부 관계자, 유관 기관, 기업, 학계, 언론 등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의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전기차(EV) 배터리와 태양광 에너지 분야의 현황과 미국의 정책 동향을 짚어보고, 향후 기술 혁신과 산업 동향에 따른 대응 전략을 모색한다.

세미나는 미국의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현재를 짚어보고, 미래 산업 동향에 따른 기술 혁신과 대응 전략 등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혁신 기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K배터리, K태양광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는 한편, 양국 기업 간 협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미나가 열리는 애틀랜타는 미국의 EV 배터리 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역이다. 우리 배터리 기업인 SK배터리가 제 2공장을 완공하고,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고, 추가 공장을 착공한 상태다.

현대자동차는 애틀랜타에서 5시간 떨어진 사바나 인근에 첫 전기차(EV) 전용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건설 중이다.

또 한화큐셀은 조지아주 달튼에 태양광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카터스빌 지역에 미국 최대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추가로 건설 중이다.

K배터리 기업들은 수요 감소에도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착공했다. 북미에 건설되는 두 번째 단독 공장이다.

아울러 삼성SDI도 투자를 늘려 합작법인을 확대하고 단독 공장 건설 계획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수요가 감소했지만, 향후 미국의 배터리 시장 성장성을 고려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미국 조지아주 사바나 인근에 건설되고 있는 현대차 그룹의 글로벌 첫 전기차 전용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전경. (출처 : 더밀크 권순우)

세미나는 세 개의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국 EV 배터리 기술 트렌드와 기술 혁신 방향을 예측한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이승우 조지아텍 교수가 연사로 참가, '"배터리 기술 탐색: 현재의 도전과 미래 혁신'을 주제로 배터리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를 둘러싼 정책 동향을 살펴본다. 조지아파워 커뮤니티 & 경제개발 부서의 전략적 솔루션 디렉터인 제니퍼 젤러와 프랜시스코 밸 디렉터가 강연자로 참석해 최근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급격한 성장과 인공지능(AI)에 따른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인한 전력 수급 이슈 등을 소개한다.

또한, 조지아주 경제개발국 이승훈 과장은 조지아의 클린 에너지 정책과 환경, 투자 동향 등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패널 토의가 마련되어 있다. LG화학 북미혁신센터의 배터리 재료 파트 부문 송명훈 책임과 한화큐셀의 시장 전략 담당 스캇 모스코위츠 선임 디렉터, 그리고 애론 바이른 SK배터리 아메리카 최고제품총괄 책임자(CPO)등이 패널로 참석해 미국 신재생 에너지 동향과 기업의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다.

세미나는 온라인 등록을 통해 관심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이벤트 등록하러 가기

이승우 조지아텍 교수 (출처 : 한미동남부상공회의소 )
제니퍼 젤러 디렉터 (출처 : 조지아파워 )

[미국 신재생 에너지 투자 및 기술 동향 세미나]

주최: 주 애틀랜타 대한민국 총영사관, 한미동남부상공회의소, 더밀크

주제: 미국 EV배터리,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의 미래

일시: 4월 18일 목요일 오후 4시~ 6시(미 동부시각)

장소: 조지아텍 센터지 원 빌딩(Centergy One Building  Hodges Conference Room)

주소: 75 5th St NW, Ste. 3500 Atlanta, GA 30332

참가 등록: SEUSKEE

문의: 한미동남부상공회의소(korean.chamber@seuskcc.org)

주 애틀랜타 대한민국 총영사관(atlanta@mofa.go.kr)

더밀크 서던 플래닛(soonwoo@themiilk.com)

애론 바이른 CPO (출처 : SK배터리 아메리카 )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