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심화 / 중국 수입품 관세 인하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7.05 05:26 PDT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심화 / 중국 수입품 관세 인하
(출처 : Shutterstock)

유로존 PMI 지표 16개월 최저치로 경기침체 우려 심화
유로화는 달러 대비 20년 만에 최저치로 하락, 달러 초강세
WSJ는 이번주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하 발표 보도

화요일(5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독립기념일 연휴로 인한 휴장을 뒤로하고 하락세로 장을 시작했다. 미 동부시각 오전 7시기준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연계된 선물은 121포인트(0.39%) 하락 출발했고 나스닥 선물은 0.57%, S&500은 0.41% 하락세로 장을 시작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중국의 류허 부총리와 거시경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화상통화를 하고 WSJ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수입 관세가 일부 철회될 수 있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시장은 경기침체 가능성에 주목했다.

롬바드 오디에르의 매크로 책임자인 플로리안 이엘포는 "시장이 좋은 소식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한 투자자들의 커지는 두려움을 상쇄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대한 해결책이 확실히 나오지 않는 이상 시장의 변동성이 계속될 것이라 전망했다.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하가 인플레이션에 극적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특히 미중관계에 있어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만큼 시장이 수출이나 투자 제한 이슈와 같은 다른 긴장 요인에 더 초점을 맞출 가능성도 제기됐다.

미 증시는 인플레이션이 경기침체를 초래할 것이란 우려로 올해 상반기 13주 동안 무려 11주가 하락하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주 역시 금요일(1일, 현지시각)의 소폭 상승에도 다우지수는 1.3%, 나스닥은 4.1%, S&P500은 2.2%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5월 8.6%까지 치솟았다. 소비와 기업활동을 보여주는 소매판매 및 구매관리자지수는 극심한 부진을 보이며 경기침체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관측이다.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을 회피하고 안전자산을 향하면서 국채금리는 하락했고 달러는 초강세를 유지했다.

반면 유로화는 경기침체 우려로 달러 대비 손실을 확대하며 20년 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유가 역시 하락세를 이어갔다. 씨티그룹은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이 커질 경우 원유 가격이 올해 배럴당 65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해 시장의 우려를 더했다.

이번주 시장은 애틀란타 연은의 실시간 GDP 추적기인 GDPNow가 -2.1%로 발표, 사실상 2분기 연속 기술적 경기침체를 예고한 가운데 공장주문과, 구매관리자지수, 고용지표 등 주요 경제 데이터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요일(6일, 현지시각)은 미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공개돼 귀추가 주목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유로존의 종합 구매관리자지수(PMI)이 16개월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임박한 경기침체 징후에 유로화는 달러 대비 20년 만에 최저치로 하락. 재닛 예런 미 재무장관과 중국 류허 부총리 화상통화. WSJ은 이번주 미국이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하를 발표할 것이라 보도. 애틀란타 연은의 2분기 실시간 GDP 추적기 -2.1% 성장 예고. 미 공장주문 및 내구재 데이터 발표.

기업동향: 미 항공사는 악천후로 주말동안 항공편 취소가 수천건에 달했지만 독립기념일에는 235건으로 대폭 줄며 개선. 테슬라(TSLA)는 2분기 상하이 공장의 일시 폐쇄로 2년만에 처음으로 차량 납품이 분기 대비 감소 발표.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며 크루즈 기업 카니발(CCL)과 유럽의 반도체 기업 ASML(ASML)은 각각 최소 4.9% 이상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유로화의 초약세로 강세. 유로화는 부진한 경기지표로 인한 경제침체 우려로 하락. 씨티그룹은 경기침체 가능성을 제기하며 원유 가격이 올해 말까지 배럴당 65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 구리는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 반영하며 추가 하락.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경기침체 우려로 안전자산 선호심리 강해지며 하락.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917%로 하락.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867%로 하락.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율(BEI)은 2.60%로 2021년 10월 이후 최저치.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사우디의 아람코가 아시아 고객에게 8월 인도분 유가를 인상했다는 소식에 잠시 강세를 보였으나 경기침체 우려로 이내 하락. 브렌트유는 1.6%가 하락한 배럴당 111달러.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회복세를 보였으나 이내 경기침체 우려로 하락. 비트코인은 한때 2만달러 돌파했으나 다시 하향하며 1만 9508달러로 1.07% 하락. 이더리움은 1110달러로 0.9% 상승.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경기침체를 시사하는 가운데 연준은 경제나 시장상황과는 상관없이 공격적인 긴축 정책을 펼칠 것이다. 이는 시장의 추가 하락을 의미하지만 전반적으로 예상되는 어닝 시즌의 하방 압력이 위를 향하는 서프라이즈가 나온다면 시장이 안정적인 발란스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
퀸시 크로스비, LPL 파이낸셜 수석주식전략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화요일, 유로존 및 인도의 기업활동을 보여줄 구매관리자지수(PMI).

- 화요일, 미국 공장주문 및 내구재 주문.

- 수요일, 6월 FOMC 회의록. 미국 PMI, ISM의 서비스 PMI 지표. JOLTs 채용 공고 및 회전율 현황.

- 목요일, 미 에너지정보청(EIA) 원유 재고 보고서.

- 목요일,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및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발언.

- 목요일, 6월 ECB 정책회의 회의록 발표.

- 금요일, 미 노동부 고용보고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6월 자동차 판매: 전월 2.67M vs 실제 2.72M

6월 트럭 판매: 전월 10.04M vs 실제 10.28M

5월 내구재 주문(MoM): 전월 0.6% vs 실제

5월 공장주문(MoM): 전월 0.3% vs 예상 0.5% vs 실제

0705 투자노트PM

  • 이번주 주시해야 할 지표 및 이벤트

  • ETF 자금 흐름현황: 국채를 주시하는 투자자들

  • 금리인상? 금리인하로의 전환은 이미 시작했다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