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인들의 잠든 모낭을 깨운다: 엠플리피카 홀딩스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3.01.03 13:56 PDT
탈모인들의 잠든 모낭을 깨운다:  엠플리피카 홀딩스
탈모인 (출처 : Shutterstock)

두피의 모낭을 다시 깨워주는 분자 치료법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신개념 방식
시리즈A 펀딩 1180만 달러 투자 유치

탈모는 중년 남성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하거나 걱정하게 되는 대표적인 질병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탈모 진료를 받은 환자는 23만명으로 2016년에 비해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모인구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특히 탈모로 진료받는 인원의 절반이 30-40대인 것으로 나타나 젊은층에게도 탈모는 고민거리인 것이 밝혀졌다.

탈모를 막기위한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탈모약을 복용하거나 모발이식 수술을 받는 것이다. 탈모약은 부작용을 우려해서 약 복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다수 있다. 잘 알려진 부작용으로 성욕감퇴, 발기부전과 같은 성 기능 저하가 있다. 전문가들은 탈모약을 복용하고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은 1~2%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탈모약의 성분이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최근 탈모를 과학으로 정복하기 위해 도전장을 낸 회사가 있다.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둔 임상 단계 바이오제약 회사 엠플리피카 홀딩스(Amplifica Holdings)다. 미국에서만 5000만 명 이상의 남성과 3000만 명 이상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안드로겐성 탈모증(일명 대머리)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한다.

자연적으로 모발을 다시 자라게 하는 분자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과학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 이 회사는 첫 번째 임상 프로그램을 곧 시작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주요 제품 후보인 AMP-303와 AMP-506에 대한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