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세대, 뼈속까지 자본주의"... 2024년 3대 마케팅 전략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3.12.05 11:00 PDT
"잘파세대, 뼈속까지 자본주의"... 2024년 3대 마케팅 전략
(출처 : 더밀크)

[트렌드쇼2024] 2024년 마케팅 트렌드 전망
황지영 노스캐롤라이나대 부교수가 본 신흥 소비권력
잘파세대, 베이비부머 넘는다... 로블록스∙유튜브로 비즈니스 마인드 장착
알고리즘∙필터에 지쳤다... 시크릿모드∙리얼타임 SNS 인기
알파세대가 관심 보이는 시간은 3초... ’고객 충성도’ 지표 바꿔야

유통가 새로운 소비 권력으로 ‘잘파세대(Z+Alpha Generation)’가 주목받고 있다.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2000년대 후반에 출생한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α)세대를 합친 말이다. 현 마케팅 업계 트렌드는 잘파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2025년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을 차지할 전망이다.

이에 황지영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그린스보로 마케팅전공 부교수는 기존에는 유통가에서 밀레니얼+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를 주목했지만, 이제는 잘파세대의 선호사항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맞춰 상품을 출시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이들을 잡기 위해 유통가에서 중시하는 ‘고객충성도’ 지표를 뜯어고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지난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더밀크와 한국무역협회가 공동주최한 ‘트렌드쇼2024’에서 “마케팅 트렌드를 제시하기 위해 키워드를 뽑다 보니 9개 중 6개가 잘파세대로부터 기인한 트렌드였다”라며 “그만큼 이 세대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황 교수는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등을 출간하며 유통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최근 신간 ‘잘파가 온다’를 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