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XSW에서 본 콘텐츠의 미래... AI와 메타버스 구분 무의미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3.14 17:21 PDT
SXSW에서 본 콘텐츠의 미래... AI와 메타버스 구분 무의미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열린 SXSW2024 XR 경험 전시회에서 한 관람객이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출처 : 더밀크 권순우/디자인: 김현지)

[SXSW2024] AI+메타버스 : 콘텐츠의 미래
생성AI 기술 이용해 콘텐츠에 직접 개입, 결말 다르게 만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장
애플 비전프로용 콘텐츠는 아직 미흡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류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메타버스' 기술은 지난 2년간 급격한 부침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애플이 '비전프로'를 선보이며 확장현실(XR)과 메타버스 시장이 변곡점을 맞고 있다.

애플은 지난달 비전프로를 공식 출시했다. 2014년 애플워치를 출시한 이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내놓은 디바이스다. 사전 주문량은 20만 대를 훌쩍 넘기면서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었다. 그러나 반품도 이어지는 등 시장 반응은 아직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기존 헤드셋 시장 강자인 메타는 비전프로의 등장과 함께 기존 퀘스트의 가격을 인하하고 LG전자와 XR 기기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며 변화를 모색 중이다. 삼성전자 역시 XR 개발을 추진 중이며 중국 기업인 화웨이, 샤오미 등도 경쟁에 가세하는 등 무한 경쟁에 돌입했다.

시장조사 기관도 '모멘텀'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마케츠앤드마케츠에 따르면 글로벌 XR 시장 규모는 오는 2024년 1115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401억달러였다.

이런 상황에서 SXSW2024가 열리고 있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 페어몬트 호텔 3층에 마련된 'XR 경험' 전시회는 시장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

엑스포에서는 비전프로, 퀘스트, 피코 등 다양한 글라스를 활용한 몰입형 콘텐츠가 대거 전시됐다.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창작자들의 실험 정신이 돋보인 작품들이 돋보였다. 특히 탄탄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VR, AR, XR 환경에서 관객과 소통하는 '인터랙티브' 실험이 곳곳에서 이어졌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