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만에 가장 큰 '일'의 변화.. 일자리도 바뀔 수밖에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4.04.14 15:45 PDT
40년만에 가장 큰 '일'의 변화.. 일자리도 바뀔 수밖에
highly realistic image that resembles a movie poster, showing a farmer, dressed in traditional farming attire, working in a field (출처 : DALL·E, 김세진)

[일의 미래] AI와 일의 변화
데이비드 아우터 MIT 경제학 교수, 논문 발표
미국 일자리 역사, 두 개의 40년으로 나뉜다
지난 40년은 양극화 벌어진 해. 고임금과 저임금의 등장
직업은 어떻게 생기는가? 기술 발전에 소비자 기호도 영향
지금 어떤 일자리가 만들어지는가?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일과 일자리'에 대해 질문을 받는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 서 있다보니 받는 당연한 질문이다. 그는 렉스 프리드먼의 팟캐스트(419화) 인터뷰에서 "일자리에 대한 질문을 바꿔보자"라고 제안했다. 전체 일자리가 아닌 업무(Task) 중심으로 일에 대한 정의를 바꿔보자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일과 일자리가 AI에 대해 대체되는 흐름이 보일 것이고 그 것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생성AI로 인해 일과 일자리가 지각변동하고 있다. 화이트칼라로 구분되는 전문직, 사무직 일자리의 대체가 시작되고 있는 것. 기술 발전 뿐 아니라 고령화 인구의 증가, 저출생 기조로 인해 생산가능 인구가 줄면서 일과 일자리에 대한 재정의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전 세계 각 국가들은 ‘은퇴’ 연령을 늦추면서 은퇴라는 개념도 희석되고 있는 상황.

이런 상황에서 기술이 어느 정도까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체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가 속속 나와 눈길을 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