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진짜 문제는 '데이터'에서 나온다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4.03.24 13:58 PDT
AI 시대, 진짜 문제는 '데이터'에서 나온다
제러미 콜팩 이사(좌)와 케호 총괄(우) (출처 : 링크트인/디자인: 김현지)

[SXSW2024] 아바나에이드X 존 케호∙제러미 콜백
‘AI 이미지’ 확산 추세… 생성AI는 인간이 만든 성공의 방정식 따라
AI 사용 늘면서 AI가 만든 데이터가 훈련 데이터 포함 시켜 재생산
AI와 경쟁하는 시대 ... 인간은 ‘다름’ 유지해야 살아남는다
“챗GPT에 키 넘겨주지 마라”…기업은 데이터센터 재설계 필요

오픈AI 소라는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를 텍스트 입력만으로 수십초만에 뚝딱 만들면서 주목을 받았다. 생성AI 챗봇이 인간보다 더 빨리,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가시화되면서 기존 콘텐츠 제작자들의 위기감이 커지는 추세다. 그러나 이때 생성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되려 약화시킬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 눈길을 끈다.

조 케호(Joe Kehoe) 고객경험전략 총괄과 제러미 콜팩(Jeremy Kolpak) 아바네이드엑스(Avanade X) 디지털제품서비스 이사는 8일(현지시각)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2024 세션에서 소위 ‘생성AI형 콘텐츠’ 재생산은 이미 이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변화에서 생성AI를 마케팅, 각종 업무에 활용하는 개인들이 잃지 말아야 할 것으로 강조된 건 ‘차별성’이다. 기업 차원에서는 생성AI를 위한 데이터센터 재셜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바네이드엑스는 액센추어와 마이크소프트(MS)가 2000년 설립한 디지털 클라우드 자문 서비스, 산업 솔루션 제공 업체다. 엑센추어가 대주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바네이드의 글로벌 전략적투자자(SI) 파트너사다. 케호 총괄은 JG설리반인터랙티브 등 대행사, 컨설팅사, 비영리재단(NGO)에서 제품 기획을 맡아온 인사다. 콜팩 이사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존슨앤존슨 등에서 근무한 엔지니어링전문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