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피봇 '오피셜' 기다리는 시장... 고용도?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1.02 05:53 PDT
연준 피봇 '오피셜' 기다리는 시장... 고용도?
(출처 : Shutterstock)

미 연준 11월 75bp 금리인상 확실시...정책전환 시그널에 포커스
여전히 타이트한 고용시장...강력한 신규채용 추세는 문제
중국, 코로나 확산으로 정저우 지역에 7일간 봉쇄명령

수요일(2일, 현지시각) 뉴욕증시는 연준의 정책금리 결정을 기다리며 관망세를 보였다. 많은 투자자들이 12월 정책전환(Fed Pivot) 시그널을 기대하는 가운데 이번주 연준은 4번 연속 75bp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골드만삭스를 비롯해 씨티그룹 등 많은 월가 투자은행이 연준의 정책전환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이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는 모습이다. 바클레이는 최근 주식시장의 랠리가 연준의 정책 전환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고 있지만 이런 시장의 낙관론이 "잘못됐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 역시 "연준이 매파적인 현재 방향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책 전환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매우 잘못됐다."고 경고했다.

인플레이션을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타이트한 고용시장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 역시 우려스럽다. 전일(1일, 현지시각) 발표된 9월 채용공고 및 이직률 현황 보고서(JOLTs)는 모든 1071만건으로 전월보다 더 증가하며 모든 가용 근로자 대비 1.9개의 일자리가 있음을 시사했다.

강력한 고용시장과는 반대로 제조업의 둔화는 계속됐다. 10월 공급관리자협회(ISM)의 제조업 지수는 50.2로 공장 경제가 경기확장과 위축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반면 유럽의 제조업 활동은 2020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며 경기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3분기 실적을 발표한 반도체의 AMD(AMD)는 개인 컴퓨터 시장의 침체에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데이터 센터 부문의 서버용 반도체 매출이 전년 대비 45%나 증가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발표해 강세를 보였다. 반면 애플은 중국의 주요 공급업체인 폭스콘이 위치한 정저우 지역을 7일간 봉쇄하기로 한 중국 정부의 명령으로 하락했다.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가 작용하며 국채금리와 달러는 하락 전환했고 금은 강세로 전환했다. 금은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400톤에 가까운 3분기 기록적인 매수를 하고있다는 소식이다. 중앙은행의 매수세는 올해 들어서만 673톤으로 1967년 이후 가장 강력한 매수세를 기록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책금리 결정. 11월 75bp 인상에서 12월 50bp로 정책전환(Fed Pivot)여부가 핵심. ADP 민간 고용 보고서는 23만 9천건으로 예상보다 강한 신규고용. 해운업계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사인 머스크의 글로벌 수요 둔화 경고로 글로벌 무역 및 경기침체 시사. 중국은 정저우 지역을 7일간 코로나 봉쇄 명령.

기업동향: 반도체의 AMD(AMD)는 PC 수요의 부진에도 서버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긍정적인 전망으로 강세. 에어비엔비(ABNB)는 월가의 예상을 상회하는 매출과 이익을 보고했지만 거시적 상황으로 여행 회복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을 제기. 데본에너지(DVN)는 예상을 상회한 실적에도 배당금 삭감을 발표하며 하락. 에스티로더(EL)는 중국의 지속적인 코로나 봉쇄로 인한 매장 폐쇄를 인용하며 연간 전망 하향 조정하며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기다리며 하락. 유로화와 파운드화, 일본 엔화는 연준의 정책전환 가능성에 강세 전환.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정책전환으로 인한 금리의 정점 가능성으로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4.03%, 2년물 국채금리는 4.53%로 하락.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달러 약세와 연준의 정책전환 기대에도 하락. 비트코인은 2만 431달러로 0.59% 하락. 이더리움은 1554달러로 2.69% 하락.

11월 FOMC에서는 75bp 금리인상이 예상되지만 시장은 이후의 가이던스를 보고있다. 현재보다는 앞으로의 일과 금리인상 속도가 중요하다.
빅토리아 그린, G 스퀘어드 프라이빗 웰스 CIO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온세미(ON), 아리스타(ANET), 소파이(SOFI), 우버(UBER), 화이자(PFE), BP(BP), 일라이릴리(LLY), 뉴몬트(NEM), AMD(AMD), 에어비앤비(ABNB), CVS헬스(CVS), 로쿠(ROKU), 퀄컴(QCOM), 엣시(ETSY), 모더나(MRNA), 페이팔(PYPL), 코인베이스(COIN), 스타벅스(SBUX), 푸보(FUBO).

- 수요일: 미 에너지정보청(EIA) 원유 재고 보고서. MBA 모기지 신청. ADP 고용 보고서.

- 수요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책금리 결정.

- 목요일: 영란은행(BOE) 정책금리 결정. 유럽중앙은행(ECB)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연설.

- 목요일: 미 공장주문, 내구재주문, 무역수지, 신규 실업수당 청구, ISM 서비스 지수.

- 목요일: 넷플릭스(NFLX) 광고기반 구독 서비스 출시.

- 금요일: 미 노동부 고용보고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WoW): 전주 -1.7% vs 실제 -0.5%

10월 ADP 비농업 고용변화: 전월 192K vs 예상 195K vs 실제 239K

오일 재고량: 전주 2.588M vs 예상 0.367M vs 실제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