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샘 뱅크먼-프리드 25년형 선고... 테라 권도형은?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3.28 21:00 PDT
FTX 샘 뱅크먼-프리드 25년형 선고... 테라 권도형은?
전 FTX 최고 경영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가 지난해 뉴욕에서 보석 조건 심리를 마친 후 맨해튼 연방 법원을 떠나고 있다. SBF는 불법 정치 기부금을 포함한 사기, 음모, 돈세탁 범죄 등 8건의 범죄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카플란 판사 "잘못된 것, 범죄행위 인지하고 있었다"며 선고
최후 진술서 "일어난 일 죄송"... 판결에 대해선 "항소할 것"
검찰 최대 50년 구형...폰지사기 메이도프 150년형 비해 적어
테라, 루나 사태 핵심 권도형 한국 송환도 관심... 형량이 쟁점

세계 3위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소 FTX를 창업한 샘 뱅크먼-프리드(32)가 28일(현지시간)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다.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금융사기 중 하나로 평가되지만, 죄질에 비해 형량이 높지 않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테라, 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소환국과 형량에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날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뉴욕 남부연방법원의 루이스 A. 카플란 판사는 'FTX 고객들이 실제로 돈을 잃지 않았다'는 뱅크먼-프리드의 주장을 기각하고 이같이 선고했다.

카플란 판사는 "이게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이런 행위가 범죄적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라며 "막대한 피해와 뻔뻔함, 그리고 진실한 뉘우침이 전혀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선고 이유를 밝혔다.

카플란 판사는 FTX 고객들이 약 80억 달러를 손해 봤다고 판단했다. 또 FTX의 자본 투자자는 17억 달러, 뱅크맨-프리드가 설립한 알라메다 리서치 헤지 펀드의 대출자들은 13억 달러의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공판에서 베이지색 반팔 감옥 티셔츠를 입은 뱅크먼-프리드는 사죄의 뜻을 내비치면서 선처를 호소했다. 그는 선고에 앞서 FTX 고객들과 동료들을 향해 "모든 단계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죄송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고의 사기 행위는 인정하지 않으면서 유죄 판결과 형량에 대해 "항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릭 갈랜드 미 법무장관은 선고 후 성명을 통해 "고객과 투자자를 속이는 행위에는 심각한 결과가 따른다"며 "자신의 금융 범죄를 부와 권력 뒤에 숨길 수 있다고 믿는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새로운 것 뒤에 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두 번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