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핀테크유니콘, 아마존반독점, 청소년백신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05.25 17:29 PDT
[브리핑]핀테크유니콘, 아마존반독점, 청소년백신
(출처 : shutterstock)

1. 인도 핀데크 소프트웨어업체 '제타', 유니콘 등극
2. 아마존, 워싱턴DC 검찰에 반독점법 위반 피소
3. 미국 성인 절반 백신접종 완료…이제 청소년 차례

은행과 핀테크들이 상품을 출시하는데 인프라 기술을 제공하는 인도의 뱅킹 스타트업 '제타'(Zeta)가 유니콘에 등극했습니다. 24일(현지시각)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제타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가 이끄는 시리즈C 투자 라운드에서 2억 5000만 달러(약 2800억원)를 조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14억 5000만달러로 평가받았는데요. 이는 2019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한 수준입니다. 제타는 인도 출신 창업가인 바빈 투라키아 형제가 2015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신용카드 처리와 모바일 뱅킹 등 여러 은행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8개국에 걸쳐 10개 은행과 25개 핀테크 회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모금한 자금은 팬데믹 기간 중 은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는 유럽과 미국 내 사업 확장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은행들의 노후화된 영업 행태에서 벗어나 더 새롭고 빠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반 투라키아 제타 CEO 역시 은행들의 혁신 속도를 지적하며 "은행들은 수십년 된 소프트웨어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1950년대에 개발한 소프트웨어 언어를 사용하며 시대에 뒤떨어있다는 겁니다. 그는 "구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대규모 비효율성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제타 뿐 아니라 다른 핀데크 스타트업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로건 알린(Logan Allin) 벤처캐피탈 핀VC 매니징 총괄 파트너는 "소파이(SoFi)/갈릴레오, 스트라이프, 마르케타(Marqeta)와 같은 핀테크들은 미국 금융서비스 산업의 장기적인 주요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